[사설] 39돌 부마항쟁… 내년에 국가기념일로 치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마민주항쟁이 발발한 지 오늘로 39돌을 맞았다. 1979년 유신 체제에 맞서 부산·마산(현재는 창원) 지역에서 일어난 민주화 운동인 부마항쟁은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항쟁과 함께 한국 현대사 4대 민주항쟁으로 꼽히지만 유일하게 국가기념일에서 제외돼 있다. 올 3월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헌법개정안 전문에도 부마항쟁이 포함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국가기념일 제정은 더디기만 하다. 40주년을 맞는 내년에는 명실공히 국가기념일로 치러질 수 있도록 가일층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부마항쟁이 아직도 국가기념일이 되지 못한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부산시민들의 낮은 관심도 한몫했다. 다행히 오랜 기다림 끝에 올 8월 부산에서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 출범하고, 지난달 부산과 창원 항쟁 단체들 간에 의견이 엇갈리던 국가기념일 지정 날짜가 10월 16일로 합의된 만큼 국가기념일 제정에 탄력을 붙일 수 있게 됐다. 재단은 국민 여론을 모으는 구심점 역할을 맡고, 시민들은 이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다.

부마항쟁 진상 규명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다. 현재 국무총리실 산하 '부마민주항쟁 진상 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심의위원회'에서 작업 중인 진상 조사 보고서는 부실 논란에 휩싸여 있는 만큼 부마기념재단에서 우선적으로 관심을 갖고 수정·보완에 나설 수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재단은 부마항쟁 정신의 정립과 계승에 초점을 둔 각종 연구자료 발간, 미래 세대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다양한 연대와 실천에도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

이 모든 작업을 순탄하게 해 나가기 위해서도 국가기념일 제정은 최우선으로 추진돼야 한다. 국가가 지정하는 기념일이 되면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각종 사업이 가능해진다. 기념재단 발기인의 출연금만으로는 재원이 턱없이 부족할 테고, 내년 40주년 사업 준비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항쟁 발발 40주년을 맞는 내년에는 기필코 부마항쟁을 국가기념일로 기릴 수 있도록 부산 시민들의 관심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