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마항쟁 국가기념일 추진 서명 용지에 10·16 왜 없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마항쟁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기 위한 백만인 서명 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서명 용지에 기념일 날짜를 명시하지 않은 것을 두고 한 민주단체가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부마항쟁연구소 의문 제기
"창원 '10·18' 의식했나"

추진위 "조율 끝난 얘기"

사단법인 10·16 부마항쟁연구소(이하 연구소)는 11일 부산시장과 부산시교육감, 경남도의회 의장 등에게 의견서를 보내 서명용지에 기념일 날짜가 빠진 점에 의문을 제기했다. 연구소는 또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범국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출범할 당시 부마항쟁을 직접 겪은 주요 당사자들의 의견 수렴조차 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서명용지와 홍보 포스터에 '10월 16일'이라는 날짜가 빠진 것에 대해 연구소 측은 '10월 18일'을 기념일로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창원 측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연구소 정광민 이사장은 "국가 기념일 제정을 위한 서명 운동을 하면서 어찌 10월 16일으로 제정한다는 언급이 한마디도 없느냐"면서 "날짜를 명시하지 않는 서명운동이 그대로 전개된다면 연구소 차원에서 따로 '10·16 부마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범국민추진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또 추진위 설립 당시에 부마항쟁의 주요 당사자들의 의견 수렴이 없었던 점도 꼬집었다. 부마민주항쟁 기념재단 이사이자 부마항쟁 주역인 정 이사장은 추진위 출범에 앞서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지적에 추진위 측은 창원을 의식한 것이 아니라 못박았다.

추진위 고호석 상임집행위원장은 "서명 용지에 따로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10월 16일로 제정하기로 창원 측과도 조율이 끝난 이야기다"고 설명했다. 또 출범식과 관련한 정 이사장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연락을 취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추진위 출범은 관련자들만의 일이 아닌 시민의 일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 없다"고 답했다. 서유리 기자 yo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