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서영교 의혹’, 與 “자체 진상조사” 野 “엄정 조치”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다수를 매입해 논란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의 측근들이 건물 다수를 매입한 시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의 문화재 지정 이전이다. 사진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전경. 연합뉴스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다수를 매입해 논란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의 측근들이 건물 다수를 매입한 시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의 문화재 지정 이전이다. 사진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전경.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같은 당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을 둘러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자체 진상조사를 하겠다며 수습에 급급한 반면 야권은 두 의원에 대해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는 등 쟁점화에 나섰다.

민주당은 16일 지도부가 참석한 확대간부회의에 이어 긴급 최고위원회의까지 열어 관련 내용을 논의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일단 당 차원의 진상조사에 나서고 두 의원의 해명을 충분히 들어본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무처가 진상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조사 결과를 들어보고 그것에 따라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긴급 최고위 열어 논의

손 “투기 아냐. 해당 언론 고소”

야당 “은폐 말고 진상규명해야”

당사자인 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투기는 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해당 매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손 의원의 부동산 매입은 권력자가 재산을 불리는 전형적인 행태”라며 “민주당은 사건을 은폐·축소할 생각 말고, 진상규명과 진심어린 사과 그리고 강한 징계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재판청탁 의혹을 받는 서 의원을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출당조치를 해야 한다”면서 “검찰은 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하여 철저히 조사하고 엄정한 법적 단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SBS는 15일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적으로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다. SBS는 손 의원과 관련된 이들 인물 혹은 기관이 사들인 건물 9채 중 8채가 문화재로 등록되기 전에 거래됐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의 경우 2015년 5월 국회에 파견 중이던 김모 부장판사를 자신의 의원실로 불러 형사재판을 받고 있던 지인의 아들 이 모 씨를 선처해달라고 부탁했다는 사실이 검찰 조사결과 밝혀졌다. 서 의원은 검찰의 공소사실에 대해 “죄명을 바꿔 달라고 한 적도,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도 없다. 모든 것은 법원이 판단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