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신공항, 총리가 판단하라” 공동 결의

이현우 기자 hoor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6일 오전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김해 신공항 관련 ‘부·울·경 시·도지사·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에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부터)가 입장하고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16일 오전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김해 신공항 관련 ‘부·울·경 시·도지사·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에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부터)가 입장하고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들이 공동 결의를 통해 국토교통부의 김해공항 확장안 전면 백지화와 ‘국무총리의 객관적 최종 판정’을 촉구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당초 계획대로 상반기 중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지역민의 염원을 무시한 일방통행 행정이라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16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에 대한 ‘부·울·경 시·도지사·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 직후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부·울·경 시·도지사는 이날 입장문에서 “국무총리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인 최종 판정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시도지사·검증단 검증 보고회

“김해공항 확장안 전면 백지화

국토부 거부 땐 총리에 요청”

국토부, 보고회 직후 ‘강행’ 밝혀

“지역 무시 일방통행” 거센 비난

이들은 “국토부장관은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로 정책을 변경해야 한다”고 공동으로 요구했다.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을 검증한 결과에 대해 부·울·경 시·도지사는 “안전하지도 않고, 소음 피해는 한층 더 늘어나고, 확장성이 전무해 동남권 관문공항 최소 요건 가운데 어느 것 하나도 충족하지 못하는 계획이다”고 비판하며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 계획 강행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부·울·경 시·도지사는 김해공항 확장 추진계획 백지화와 전면적 재검토를 국토부장관에게 공개 촉구하면서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국무총리에게 판정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울·경 시·도지사와 검증단은 조만간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요구사항을 전한 뒤 곧이어 이낙연 국무총리 공동면담에 나설 계획이다. 김 장관과의 협의가 결렬되면 국토부 행정절차 전면 거부를 선언하고 이 총리에게 공정한 사태 해결을 촉구한다는 전략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국토부장관과 만남을 앞두고 있지만 아마 최종 대화가 잘 되지 않으리라고 생각된다”면서 “이제 국무총리실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 문제를 처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부산·경남이 김해공항 확장 계획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울산도 함께한다”면서 “부산과 경남이 아프면 울산도 아프다. 부·울·경은 운명공동체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동남권 신공항은 국가의 백년지대계이므로 한 치의 소홀함이나 빈틈이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날 부·울·경 시·도지사 보고회 직후 자료를 내고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은 당초 계획대로 상반기 중 고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가 부·울·경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며 지역에 맞서 대결하는 구도로 갈등 상황을 몰아가고 있는 것이다. 김 장관이 시·도지사와의 만남에 앞서 미리 ‘협의 결렬’을 선언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는 김정호(국회의원·경남 김해을) 부·울·경 검증단장과 박재호(부산 남구을), 민홍철(경남 김해갑) 의원 등 여당 국회의원들도 참석했다.

이현우·권승혁 기자 hooree@busan.com


이현우 기자 hoor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