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 27개국 304명 신입 외국인 유학생 환영식 개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19학년도 1학기 신입 외국인 유학생 환영식 모습. 부산외국어대학교 제공.

부산외국어대학교(총장 정기영)는 지난 14일 오후 2시, 대학 내 만오 오디토리움에서 '2019학년도 1학기 신입 외국인 유학생 환영식'을 열고 새로 입학한 외국인 유학생 304명을 새 식구로 맞이했다.

올해 부산외대로 입학한 외국인 유학생은 어학연수 49명, 학부 208명, 대학원 47명 등 모두 304명이다. 국가별로는 미국, 프랑스, 스페인, 폴란드, 이탈리아, 아랍에미리트, 카메론, 탄자니아,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등 총 27개국이다.

이날 신입 외국인 유학생 환영 행사에는 정기영 총장, 황귀연 대외부총장을 비롯해 한강우 국제교류처장, 정명숙 한국어학당원장 등 주요 보직교수와 외부인사, 외국인 재학생 등 모두 400여 명이 참석했다.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 이 날 행사는 정기영 총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중국, 베트남, 일본 등 3개국 유학생 팀의 환영 공연과 태권도 시범 공연이 이어졌으며, 국제학생회 활동을 소개하며 신입생들의 유학 생활에 대한 안내와 이해를 도왔다.

또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과 밀접한 대학원, 기숙사, 한국어학당, 국제교류처 등을 소개하면서 신입 외국인 유학생들이 편안한 유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행사 중간중간에는 추첨 행사 등을 통해 한국 유학 생활에서 필요한 화장품, 주방용품 등 다양한 생활용품 등을 유학생들에게 나눠 주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정기영 부산외국어대 총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오늘부터 여러분들은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이해를 더욱 높이면서 여러분 전문분야의 학문을 풍성케 할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라며, "부산외국어대학교의 모든 교직원들은 여러분 각자의 목표를 성취하는 동시에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국제학생회 회장 중국출신 백수매(국제학부, 3학년) 학생은 "우리대학에 오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며, "여러분들이 유학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문제가 생긴다면 언제든 국제학생회가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여러분들이 우리 대학 생활과 한국 사회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부산외국어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3년간 123억 원을 지원 받게 되며, 이 외에도 특수외국어전문가양성사업, 대학일자리센터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사업, 청년해외진출대학사업,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등 특성화된 교육 시스템과 취업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가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2해외복수학위취득제도, 3+1, 7+1 해외장단기수학제도, SAP해외영어학기제 등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외대에는 2018학년도에는 1,333명(단기연수생 157명 포함)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공부했으며 2019학년도의 경우 현재까지 확정된 외국인 학생은 1478명(단기연수생 290명 포함)이다. 부산외대는 앞으로 외국인 유학생 3,000명 시대를 열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디지털본부  new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