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해양자치다] “안이한 행정 벗어나 철저한 준비 나서야”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해양자치권 확보를 중요한 어젠다로 삼고 추진해 나가려는 데 대해 해양관광 관련 전문가들은 일단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과거 안일했던 행정에서 벗어나 세밀하고 철저한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해양대 조우정 해양체육학과 교수는 최근 5년간 해양레저관광과 관련해 업계와 학계 목소리를 듣는 데 소홀했던 점을 지적했다. 전국 전문가를 불러 모아 포럼이나 심포지엄을 열어 부산의 해양관광을 육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견을 듣고, 전문가들끼리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장을 열어줬던 부산시가 최근 몇 년 동안은 별다른 소통에 나서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문가들 “市 자치권 확보 움직임 환영”

“정부 설득 전에 지역 의견 수렴 중요”

“해양관광 행정 일관되게 개편” 지적도

특히 담당 공무원과 직제가 수시로 바뀌고, 해양레저관광을 담당하는 과가 생기고 없어지고 다시 생기는 사례가 반복되면서 업계와 학계는 도대체 누구와 관련 사업을 의논해야 하는지 혼란에 빠지기도 했다.

조 교수는 “해양자치권 확보는 매우 중요하고 부산에 꼭 필요한 이슈인데, 중앙정부를 단순히 법리적으로 설득하는 것보다는 지역사회, 학계, 업계의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해 대응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영산대 김철우 해양레저과 교수는 그동안 부산시도 해양레저관광을 진흥하는 계획을 여러 차례 세웠지만 일원화된 체계를 갖추고 일관성 있게 밀고 가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지금부터라도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부산시 문화체육관광국·해양농수산국, 부산관광공사 등 해양관광 업무가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는데 행정 조직이 일관성 있게 재편되지 않고서는 자치권을 가져와도 실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담당 행정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고, 업무 연속성도 고려해 조직체계를 개편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호진 기자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