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한·아세안 정상회의 ‘스마트시티 페어’ 예산 확보 총력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거돈 부산시장과 사라 로우 아리오라(앞줄 왼쪽 두 번째) 필리핀 외교부 이주차관 등 아세안(ASEAN) 6개 국 고위 관료 등이 23일 부산 수영구 남천동 부산시 열린행사장에서 오찬 행사를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오거돈 부산시장과 사라 로우 아리오라(앞줄 왼쪽 두 번째) 필리핀 외교부 이주차관 등 아세안(ASEAN) 6개 국 고위 관료 등이 23일 부산 수영구 남천동 부산시 열린행사장에서 오찬 행사를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에 착수한 부산시가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총 사업비는 218억 원으로 국비 158억 원과 시비 6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사업 홍보 ‘엑스포’

국비 얼마나 확보될지 미지수

예비비 확보 위해 국회 협조 요청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오는 11월 25~26일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시는 당초 정상회의 사업비를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통해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최종적으로는 정부 예비비 사용으로 방향을 잡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23일 “추경안에 정상회의 사업비를 담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국회 상황이 여의치 않아 예비비 사용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외교부가 해당 사업비 지출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하면 기재부에서 승인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의는 범정부 차원에서 차질 없는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어 예산확보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부산시가 이번 회의 부대행사로 준비하는 ‘스마트시티 페어’ 등의 예산이 얼마나 확보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부산시는 이번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각국 정상과 정부 관계자들에게 부산의 스마트시티 사업 등을 홍보하기 위해 엑스포 형식의 대규모 스마트시티 홍보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각국 정상들이 부산 스마트시티 사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며 “정상회의 참여국가들도 각기 홍보 부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페어는 정보통신기술(ICT)과 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외 기술·서비스에 대한 전시와 국내외 주요기관의 ‘스마트시티 특별관’ 조성 등이 핵심 내용이다. 또 스마트시티 관련 국내외 우수정책이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스마트시티 관련 전문가 초청 및 강의 등 콘퍼런스도 개최된다. 부대행사로는 사업화 가능 스마트시티 서비스 대상 비즈니스 상담회도 개최된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를 통해 요청한 스마트시티 페어 예산이 예비비로 지출될 수 있도록 국회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총력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