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울원전 ‘민간조사단’ 출범… “11월 신고리 3호기 조사 계획”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울산 울주군에 있는 새울원자력본부 신고리 3·4호기 전경. 연합뉴스 울산 울주군에 있는 새울원자력본부 신고리 3·4호기 전경. 연합뉴스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성을 확인할 민간조사단이 울산에서 꾸려져 활동에 들어갔다. 민간조사단이 조사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원전 출입이나 정보 접근성, 청구권 등이 보장돼야 하므로 새울원자력본부 측의 협조 여부가 주목된다.

울주군의원·주민 등 18명 구성

10월까지 실무조사단 준비

새울원자력본부 협조 여부 주목

9일 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새울원전 민간조사단은 지난 8일 서생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임원진 선출, 민간조사단 설치·운영 내규(안) 심의, 향후 운영방향 등을 논의했다. 민간조사단은 조사위원회와 실무조사단으로 나눠 운영한다. 먼저 조사위원회는 위원장인 경민정 울주군의원을 비롯해 한성환 군의원, 지역 주민, 교수 등 18명으로 구성했다. 현장에서 실질적인 조사를 맡을 실무조사단은 늦어도 오는 10월까지 구성할 계획이다. 조사단 측은 “최근 원전 격납건물 내부에 철판(CLP) 부식과 콘크리트 공극 등 안전과 관련된 이슈가 많이 발생하면서 조사단 구성의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울산 울주군은 주변이 16기의 원전으로 둘러싸인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다.

울산에서 민간 차원의 원전조사단이 출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타 시·도에서는 영광 한빛 1·2호기를 대상으로 영광군의회와 전라남도, 한수원 등 100여 명이 참여하는 민관 조사단이 활동하고 있다. 부산 기장과 경북 울진 등에서도 감시단이 운영되고 있다. 애초 민간조사단은 울주군 주도로 지난해 말부터 추진한 사안이다. 올 4월 ‘새울 원전 민간조사단 준비위원회’를 발족해 본격 활동을 예고하기도 했다. 애초 군은 민관 합동조사단으로 구성할 방침이었지만 주민 협의 끝에 정부 정책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관을 제외하고 순수 민간인으로 조사단을 꾸리는 쪽으로 방향을 바꿨다.

새울원전 민간조사단은 오는 11월에 시작하는 신고리 3호기의 계획예방정비에 맞춰 조사계획을 마련하고 새울본부와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경민정 새울원전 민간조사단 위원장은 “원전과 접한 울주군 서생 주민들의 원전 안전에 대한 걱정이 크다”며 “주민 대표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한 조사단을 통해 원전 안전성을 철저히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민간조사단 활동의 관건은 조사 대상자인 새울본부의 동의 여부다. 일단 새울본부 측은 “민간환경감시기구 등 법적 근거가 있는 기구로부터의 정당한 요구에만 응한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권승혁 기자 gsh0905@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