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문공항 합의’ 하고 나니 ‘복잡해진 셈법’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여야가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모처럼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다만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가 나오는 시점과 관련, 여전히 셈법이 달라 협치의 ‘복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부산시당 위원장, 자유한국당 유재중 부산시당 위원장은 지난 5일 부산시청 접견실에서 회동 및 만찬을 갖고 부산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다.

부산시·민주·한국당 3자회동서

유재중, 관문공항 협력 조건 제시

“총리실 검증, 예산 편성 전까지”

총선서 여권 공항 활용 막기 포석

이날 회동에서 오 시장은 “대한민국의 수도권 중심주의를 상징하는 문제가 동남권 관문공항”이라며 “부산에서 한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총리실 검증이 하루빨리 종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경북 야권 국회의원을 같이 설득해 주시면 큰 힘이 되겠다”며 정파를 초월한 협력을 야당에 요청했다.

이에 유 위원장은 “지난 10년간 가덕신공항을 부르짖어 왔지만 차선책으로 김해공항 확장에 기울어진 것일 뿐”이라며 “부산에 이익 되는 관문공항을 만든다면 절대 반대하지 않는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유 위원장의 또 다른 발언을 놓고 묘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유 위원장은 회동에서 “총리실 검증 결과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편성되기 전에 나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이와 관련, 유 위원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검증이 빨리 끝나 새로운 관문공항 건설을 위한 예산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김해신공항도 못 만들고, 관문공항도 제대로 추진할 수 없어 그 피해가 동남권 주민들에게 돌아간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데드라인은 내년도 예산안 편성 전”이라고 못 박았다.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은 기획재정부 심의를 거쳐 8월 말 확정되고, 9월 초 국회에 제출된다. 국회의 예산안 의결은 12월 2일까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관문공항 관련 사업비가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되려면 늦어도 10월 말까지는 총리실 결론이 나와야 한다.

하지만 총리실은 아직 검증단 구성조차 하지 못해 2~3개월 안에 뚜렷한 검증결과를 내놓기는 힘들다.

부산 정치권에서는 여권이 관문공항 문제를 내년 총선에서 활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한국당이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총리실 검증 결과가 늦어질 경우 한국당은 ‘총선용’이라는 의구심을 거두지 않은 채 정부 여당에 대한 비판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부산 민주당은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끝까지 밀어붙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어서 부산 여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