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개최 전면취소…"참가자 안전 보장불가"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부산퀴어문화축제 공식 SNS 제공 사진=부산퀴어문화축제 공식 SNS 제공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던 성소수자 축제가 전면취소됐다.

16일 '부산퀴어문화축제' 측은 공식 SNS에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개최 취소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 명의로 공개된 성명에서 개최 측은 "작년과 비슷한 기간에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긴 논의 끝에 올해 축제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작년 제2회 부산퀴어문화축제는 10월 해운대 구남로 광장에서 열린 바 있다.

기획단은 "현 상황에서는 참가자와 기획단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축제 장소로 해운대 구남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집회 신고와 함께 구남로의 점유 허가권을 가진 해운대구청에 도로점용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해운대구청은 작년과 재작년에 이어 올해도 부산퀴어문화축제의 도로점용을 불허했다"고 취소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축제를 강행할 경우 과태료 부과와 형사 고발 등의 법적 조치를 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는 행정대집행을 언급하며 축제의 안전을 위협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면서 "실제로 축제 이후 해운대구청은 대표자 1인을 형사고발하고,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전했다.

기획단은 "행사 전반의 안전은 물론 기획단원 개인의 신변에 위협을 가하는 일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지자체와 의회, 교회가 유착해 인권 조례에서 포괄적 차별 금지조항을 삭제하는 등 부산의 성소수자 인권을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렇듯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분위기는 부산 전반에 걸쳐 뿌리 깊게 형성되어왔다. 때문에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은 축제 일정과 개최 장소를 변경하더라도 축제의 가장 큰 목표인 '참가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판단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기획단은 "안전한 축제 개최를 위한 내부적 논의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으며, 해운대구청의 도로점용 불허 처분에 대해 법률적 대응도 불사할 것"이라면서도 "다음 부산에서의 성소수자 가시화 축제를 안전하게 개최하기 위해 숨고르기 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고 취소 입장을 재차 밝혔다.

디지털편성부 multi@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