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세계의 눈 부산에 몰린다, ‘역대급’ 사절단이 몰려온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청와대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인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관련, 준비 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해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청와대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인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관련, 준비 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해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부산에서 11월 25~26일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비롯한 각국 대표단과 기업인 등 모두 1만 명 이상이 운집한다. 같은 달 27일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리는 등 20개 이상의 부대행사가 펼쳐지며 아세안을 넘어 전 세계의 시선이 부산에 머물 것으로 기대된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靑 브리핑 “1만 명 이상 참가 예상”

부대행사에 한·메콩 정상회의까지

10개국 정상 비롯 기업인 등 운집

자유무역 의제 다루며 日 문제 논의

현 정부 들어 국내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이번 특별정상회의는 부산시와 함께 모든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외교행사로 준비되고 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18일 브리핑을 열어 “100일 앞으로 부산 특별정상회의가 다가왔다. 2009년(제주)과 2014년(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한국은 아세안과 공식 대화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 중 가장 많은 특별정상회의를 주최하는 국가가 된다”며 청와대와 정부 총괄 준비사항을 보고했다.

주 보좌관은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 뿐 아니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아세안 국민과 기업인들까지 포함하면 약 1만 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2009년과 2014년 각 5000명의 참여 수준과 비교해도 역대급 규모”라고 소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부산 특별정상회의에 맞춰 20개 이상의 부대행사가 전국에서 준비 중이다. 한·아세안 청년들이 탑승한 열차가 서울에서 부산·광주를 거쳐 비무장지대(DMZ)까지 달리고, 아세안 팝 뮤직 콘서트 등도 열린다. 문화·산림·행정·특허·국방 등 5개 분야의 각료급 회의도 마련된다. 비즈니스·스타트업 엑스포, 스마트 시티 페어, 한류 혁신 국제포럼, 행정 혁신 전시회 등도 열린다.

특히 청와대는 아세안과 아세안 개별 국가들의 협력 필요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신남방정책 추진전략 2.0’을 이번 회의를 토대로 마련, 내년에 발표할 구상이다. 아세안 국가는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10곳이다.

11월 27일에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도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부산에서 열린다. 2011년 외교장관급 회의에서 출발해 이번에 정상회의로 격상됐는데 메콩 협력의 방향을 제시할 결과 문서가 발표된다. 참가국은 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태국 등 5개국이다. 정부는 이들 지역에 한국형 경제협력 산업단지를 조성해 한국 중소기업 진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특별정상회의 의제는 자유무역질서 강화와 함께 공동번영 모색이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자유무역질서가 위협받고 있다는 점을 동남아 주요 국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적인 이벤트에서 자연스레 이슈화하는 셈이다.

주 보좌관은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하는 국제정세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시장개방, 교역확대,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협력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 경제보복 논의에 대한 질문에 “100일 후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말하긴 어렵지만 개방된 자유무역 체제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