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경찰청 ‘네 구역 내 구역’ 안 따진다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경찰청이 경계 지역의 치안 사각을 해소하고, 광역 범위 사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동남권 경찰청 협의회’를 출범 시켰다. 사상 첫 경찰청 단위의 협력 체계로, 자치경찰제 도입을 앞두고 지자체별 협력 체계를 선제적으로 도입한 것이다.

경계지역 사각 해소·광역범죄 대응

22일 ‘동남권 경찰청 협의회’ 출범

“관할·경계 넘어 경찰 활동 전개”

부산경찰청은 22일 동백홀에서 동남권 경찰청 협의회를 출범(사진)시키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박건찬 울산경찰청장,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을 비롯해 각 지방청 과장과 경계지역 관할서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동남권 경찰청장들은 △광역범죄 대응시스템 구축 △광역교통관리 체계 강화 △협력 기반 조성 등 3대 분야 12개 과제를 추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의회는 추진사항 점검과 추가과제 발굴을 위해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지난해부터 시범적으로 도입된 자치경찰제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지자체간 협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논의가 시작됐다. 자치경찰제가 도입되면 각 지자체에 경찰권이 주어져 주민생활과 밀접한 교통, 생활안전 등을 관할한다. 일각에서는 각 지자체 경계 지역이나 광역권에 걸친 관련 사건 처리 소홀을 우려하기도 한다. 이에 협의회는 지자체간 협력 체계를 미리 갖춰 치안 공백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취지에서 출범했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은 “초연결사회를 맞아 광역 범위의 경찰활동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며 ”자치경찰·수사구조개혁 등 경찰개혁과제 해결을 앞두고 지방청 간 관할과 경계를 넘어 주민의 입장에서 경찰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박건찬 울산경찰청장은 “기존의 공조와 협력의 수준을 더욱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려서 동남권 지역 주민이 평온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인접 지역의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효율적인 광역 교통관리 체계 구축으로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송지연 기자 sjy@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