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태국~베트남 잇는 신규 컨테이너 항로 개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IPA, 태국 등 동남아 물동량 창출 역량 강화 기대

인천신항 전경. 인천항만공사 제공 인천신항 전경. 인천항만공사 제공

인천항을 기점으로 베트남 호치민과 태국 방콕을 오가는 신규 컨테이너 항로가 개설되어 인천항의 인트라아시아 물류서비스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인천~베트남~태국 서비스가 신규 개설되어 오는 31일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에 첫 입항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개설된 BTS(Busan Thailand Saigon) 서비스는 흥아해운 선박 1척, 장금상선 선박 2척이 투입되어 인천평택-부산-호치민-방콕-람차방-호치민을 순서대로 기항하며 주 1항차로 서비스된다.

이번 신규 서비스 개설로 베트남 및 태국간 서비스 다변화를 통해 수도권 화주들의 물류경로를 확대함과 동시에 선복량 증대로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과 태국은 각각 인천항 물동량 2위, 3위 국가이며, 올해 상반기 기준 인천-베트남 물동량은 약 16만TEU, 인천-태국 물동량은 약 6만 3000TEU이다. 특히 베트남은 작년 동기대비 약 7.84%의 물동량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이번 신규 노선 개설이 인천-베트남 물동량 증가세에 힘을 실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신규 서비스를 비롯하여 인천항의 컨테이너 서비스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수출입 화주 및 경인지역 포워더를 대상으로 해당 노선에 대하여 적극 홍보하는 한편,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노력과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항의 정기 항로수는 이번 신규 노선 개설에 따라 총 49개 서비스를 갖추게 되었으며, 그 중 동남아 항로는 25개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