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공모’ 부산시 건축주택국장, 결국 내부 인사 발탁?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청 주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주변 전경. 부산일보DB

개방형으로 공모한 건축주택국장의 유력 후보로 시 내부 공무원이 떠오르면서 부산시의 고민이 깊다. 특히 총괄건축가가 부산시 인사위원회 연기를 요청하는 초유의 일까지 벌어져 시 내부의 갈등이 깊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건축주택국장(3급 부이사관 대우) 직위 공모 최종 후보자에 대해 지난 6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인사위원회를 연기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추석 이후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 지역 건축직 공무원 1명

외부 출신 1명 최종 후보 올라

부산시 공무원 1순위 가능성 커

전문성 확보 등 긍정 효과에도

건축정책 공공성 강화 퇴색 우려

총괄건축가, 인사위 연기 요청

앞서 7월 10일 부산시는 건축정책과 허가 등 실무를 아우르는 건축주택국장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공모에 들어갔다. 전례가 없는 일이다. 공모 결과, 시 내부와 외부에서 6명이 지원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하고 지난달 재공모를 진행했다. 5명이 응모한 끝에 현재 부산 지역 구청에 근무 중인 건축직 공무원 1명과 주택 관련 외부 기관 출신 1명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

시는 두 후보자를 놓고 인사위원회를 열어 임명권자인 오 시장에게 올릴 추천 순위를 정할 계획이었다. 인사위원회에서는 부산시 공무원이 1순위로 유력하게 검토될 가능성이 컸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인사가 1순위로 추천될 경우 전문성 확보와 ‘기술직 공무원 끌어안기’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하지만 공공성을 강조를 내건 총괄건축가와 정무라인의 입장에서는 불만이 있을 수 있다. 결국 김인철 총괄건축가가 인사위원회 유보를 요청해 결론이 미뤄지게 됐다. 부산시에서 예정된 인사위원회가 특정인사의 요청으로 연기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오거돈 시장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부산시 건축정책의 공공성 강화를 표방했다. 대표적으로 총괄건축가를 임명하고, 공공건축가들을 전면에 내세워 공공 건축은 물론 민간 건축에 이르기까지 ‘공공성의 가치’를 내걸었다. 배경에는 오 시장과 정무 라인의 건축직 등 기술직 공무원에 대한 불신이 있다. 이번 건축주택국장 공모 역시 ‘엘시티 비리’를 중심으로, 해안가의 무분별한 고층 개발, 부산시청 주변 고층 아파트 개발 등에 극도의 반감을 가진 오 시장과 정무 라인이 건축직 등 기술직 공무원들을 불신하고 이들을 배제하기 위함이라는 해석이 많았다. 도시계획실장과 도시균형재생국장 자리에 기술직이 아닌 행정직을 배치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김인철 총괄건축가는 10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새 건축주택국장은 민선 7기 건축정책을 총괄건축가, 공공건축가들과 함께 펼쳐 나갈 파트너”라며 “민선 7기 건축정책 이전에 부산시 건축정책을 이끌었던 인사를 재기용할 경우 정책이 과거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건축정책의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에 못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인사위원회 유보 요청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시의 한 건축직 공무원은 "전문성 측면에서는 아무래도 공무원이 나을 것이고, 바뀐 시정철학에 맞추는 것도 공무원의 덕목"이라며 "이번 인사는 공무원에 대한 오 시장님 등의 인식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