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창원 광역단체장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환영"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마민주항쟁은 온 국민이 기리고 기억해야 할 가치와 정신이 담긴 날임을 국가가 인정했습니다”

부산·마산 시민들이 유신독재에 맞서 싸운 ‘부마민주항쟁’이 일어난 지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이에 부산시장·창원시장·경남도지사 등 관련 광역단체장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18일 오후 3시 30분께 부산 금정구 부산대 10.16 기념관 앞에서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환영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날 국무회의에서 부마민주항쟁 발생일인 10월 16일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통과되자,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과 부산·경남·창원 광역단체장 등은 이를 환영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대에서 민주주의의 불꽃이 피어난 지 40년 만에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이라는 뜻깊은 결실을 이뤄냈다”며 “부산대 도서관 앞에서 시작돼 마산까지 울려 퍼진 독재 타도의 함성은 유신 정권을 물러가게 한 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라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부마민주항쟁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부마정신의 계승을 강조했다. 김 도지사는 “부마민주항쟁은 4·19, 5・18, 6・10 항쟁과 함께 4대 민주화 운동으로 꼽히지만 유일하게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지 못하는 등 의의가 저평가돼왔다”며 “이번 국가기념일 지정은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와 희생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항쟁의 의미를 계승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허성무 창원시장은 “부산과 경남지역은 민주주의의 위기가 도래할 때마다 떨치고 일어난 저항정신이 살아있는 곳”이라며 “소외된 부산·경남 지역의 민주화 운동 역사를 다시 제대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 부산·마산 지역에서 유신독재에 반대해 일어난 시위다. 1979년 10월 16일 부산대 학생들이 박정희 군사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거리시위에 나서자 시민들이 이에 동참했으며, 이틀 뒤인 18일에는 경남 마산까지 시위가 번졌다.

부마민주항쟁을 기념일로 제정하기 위한 움직임은 꾸준히 있었다. 앞서 지난해 10월 25일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등 관련 시민단체는 ‘부마민주항쟁국가기념일지정을 위한 범국민추진위원회’를 출범해 100만 서명 운동을 벌였고, 올해 5월 2일에는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송기인 이사장은 “이번 국가기념일 제정을 시작으로 부마민주항쟁의 피해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이 이뤄지고, 진상규명을 통해 부마정신이 재평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