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가기념일 된 부마민주항쟁, 지역 시민의 위대한 역사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마민주항쟁이 일어난 10월 16일이 마침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부산·창원·경남 주민들이 유신 독재에 맞서 싸운 지 40년 만에 얻은 소중한 결실이 아닐 수 없다. 10월 16일을 부마민주항쟁 기념일로 지정하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되자 지역에서는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은 18일 부산대 10·16기념관 앞에서 환영 기자회견을 갖고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이제 부마민주항쟁은 지역 시민의 위대한 역사가 되었다. 부산·경남 주민의 힘으로 독재를 무너뜨린 역사를 국가적으로 공인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과 더불어 4대 민주화 운동의 하나로 당당하게 자리 잡았다. 부산대 도서관 앞에서 마산까지 울려 퍼진 ‘유신 철폐 독재 타도’의 함성은 한국 민주주의의 한 이정표가 되었다. 나아가 민주주의의 위기가 닥칠 때마다 부산·경남 주민들이 가장 먼저 떨쳐 일어난다는 사실을 역사는 증명했다. 야도 부산·창원의 명성은 그렇게 얻어진 것이다.

되돌아보면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은 부산·경남 주민들의 단합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항쟁 기념일을 두고 10월 16일과 18일로 의견 차이를 보이던 부산과 창원이 10월 16일로 대승적 합의에 이른 것이 기폭제가 되었음은 물론이다. 지역 주민들도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서명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 60만 명이 동참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여기에는 지난해 8월 부산에서 출범한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 지역 여론을 모으는 구심점 역할을 한 게 큰 힘이 되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국가기념일 지정을 계기로 부마민주항쟁 기념사업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져야 한다. 국가적 기념은 이제부터가 시작이기 때문이다. 당장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1회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등 한 치의 차질도 없이 당당하게 치러져야 마땅하다.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피해자 명예 회복과 보상도 뒤따라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후대에 길이 전하는 데 있다. 유신 시대 최초이자 최대의 시민항쟁이었던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해 지역의 미래를 열어가는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