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식민지’ 면하려면 기업 스스로 바뀌어야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심전도 측정이 가능한 ‘메모워치’. 휴이노 제공 심전도 측정이 가능한 ‘메모워치’. 휴이노 제공

“바꾸거나 바뀌거나.”

심전도 측정 스마트시계 개발업체 ‘휴이노’의 길영준 대표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을 이렇게 표현했다. 국내 업계가 스스로 바꾸지 않으면 애플,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대기업들에 의해 강제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휴이노, 심전도 측정 스마트워치

애플보다 3년 빨리 개발했지만

국내 인증체계 미비로 빛 못 봐

애플은 지난해 심전도 측정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시계 ‘애플워치 4’를 시장에 선보였다. 휴이노는 이보다 3년 빠른 2015년에 이미 심전도 측정 스마트시계인 ‘메모워치’를 개발한 부산에서 출발한 창업기업이다. 부산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출신인 길 대표는 자신이 연구한 ‘다중생체신호를 이용한 혈압추정 모델’을 기반으로 심전도 측정 스마트시계를 만들어 내게 됐다.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게 하자는 의도였다.

글로벌 기업 애플보다 3년이나 빨랐으나 메모워치가 시장에서 빛을 보지 못했던 건 국내 의료체계가 발빠르게 움직이는 업체들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심전도 측정 스마트워치에 대한 인증체계를 갖고 있지 않았던 건 물론, 인증에 필요한 검사장비조차 갖춰져 있지 않았기에 휴이노는 발만 동동 구를 수밖에 없었다. 우여곡절 끝에 올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휴이노를 ‘규제 샌드박스 1호 업체’로 선정했다. 현재는 고대안암병원과 함께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국내 스타트업 가운데 최대 규모인 83억 원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남은 과제도 있다. 길 대표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선도기술이다 보니 적절한 보험 수가를 정하는 쉽지 않은 문제가 남아 있다”며 “식약처, 보건복지부, 심평원 등 여러 유관기관들로부터 협조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길 대표는 스마트 헬스케어의 여러 분야에서 국내가 해외 선진국들에 비해 뒤처져 있다는 게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헬스케어 식민지’를 면하기 위해서라도 스스로 혁신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 길 대표는 “최근 바이오 영역 등에서 좋지 않은 소식들이 전해지지만, 이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도 모두 겪었던 일종의 성장통”이라며 “국내에서도 역량을 갖춘 헬스케어 업체들이 성장하고 있다. 정부가 규제 개선과 혁신의 기조로 시장을 개척해 나가려는 이들을 지원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안준영 기자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