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유튜브 홍보 바람’ 거세다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아대, ‘공식온라인홍보’ㆍ‘입시정보’ 등 채널 운영 및 ‘교수ㆍ재학생 유튜버’ 눈길
‘뷰티유튜버’ 조효진 재학생ㆍ‘생각TV’박형준 교수ㆍ‘스윗한닥터’ 한성호 교수 등 인기

동아대 입학처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2020학년도 동아대 입학안내 영상’. 동아대학교 제공. 동아대 입학처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2020학년도 동아대 입학안내 영상’. 동아대학교 제공.

유튜브의 영향력이 갈수록 강해짐에 따라 부산지역 대학들도 유튜브 홍보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동아대학교(총장 한석정)는 대학 공식 홍보와 입시 홍보, 학과전공·진로 소개 등을 위해 유튜브 채널을 활발히 운영, 학교 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동아대는 또 ‘뷰티 유튜버’로 유명한 조효진 학생과 7만 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박형준의 생각TV’의 박형준 교수, 최근 유튜브에 뛰어든 ‘스윗한닥터’ 한성호 교수 등 인기 유튜버를 보유하고 있기도 해 눈길을 모은다.

동아대 입학관리처(처장 한성호)에서 운영하는 채널에선 입시생인 고등학생들의 눈에 맞춰 감성적이고 톡톡 튀는 영상들이 화제를 만들어냈다. 훈훈한 감동영상 시리즈 ‘동아는 사랑입니다’와 입시에 지친 고교생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만든 ‘입학처장 납치사건’에 이어 2020학년도 수시전형을 알기 쉽게 랩(rap)으로 제작해 ‘B급 감성’으로 만든 뮤직비디오는 높은 조회수와 많은 ‘좋아요’를 받기도 했다.

또 최근 새로 개설된 ‘이요그동(이런대?요런대?그런대?동아대!)’ 채널은 재학생들이 직접 출연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인싸 학과인가요?’, ‘관광경영학과 가면 승무원 될 수 있나요?’ 등 신개념 학과소개를 한다.

동아대 대외협력처(처장 황규홍)는 온라인 홍보 서포터즈 ‘다메이트’ 학생들이 운영하는 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1분 동아 학과소개’와 대학생활 ‘꿀팁’, 동아리소개, 재학생 브이로그(일상생활을 기록한 영상), 스케치 영상 등을 선보이며 학교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있다. 동아대는 기존에 운영하던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함께 올해부턴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통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학교 홍보 및 입시 부서에서 운영하는 채널 외에 유튜브로 직접 뛰어든 동아대 구성원도 있다.

동아대 교육학과 4학년생인 조효진 뷰티 유튜버는 친근한 부산사투리와 함께 솔직하고 드라마틱한 화장법을 공개하며 ‘경상도 화장쟁이’란 별명을 얻었다. 조 학생은 평범한 대학생에서 118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이자 쇼핑몰CEO로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동아대 입학관리처장이자 가정의학전문의이기도 한 한성호(의학과) 교수는 지난 7월부터 ‘스윗한닥터’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소아와 청소년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을 중심으로 의학정보를 알기 쉽고 위트 있게 전달하며 구독자를 늘려가는 중이다.

한 교수는 “바쁜 와중에 스케줄을 만들어 숙제하듯 방송을 제작하고 있다. 방송제작 과정이 의외로 재밌고 유튜브란 매체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있다”며 “대학병원 진료환경 특성상 환자와 오랜 시간 대화하기 힘든데, 환자 분들이나 지인들로부터 도움이 많이 됐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밖에 ‘썰전’을 비롯한 시사토론 프로그램 인기 패널인 박형준(국제전문대학원) 교수가 이미 올해 초 ‘박형준의 생각TV’로 유튜브에 입성해 정치·경제·사회 이슈, 정치인문학 아카데미, 세계정세 등 심층적인 내용을 특유의 화술로 진행하며 7만여 명의 구독자를 끌어 모은 상태다.

유튜브를 통한 홍보가 활발해지고 있는 현상에 대해 한성호 교수는 “스마트폰 하나로 수백만 명과 소통할 수 있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유튜브 시대는 계속될 것”이라며 “유튜브를 활용해 홍보를 하는 많은 기관과 개인이 영향력만큼 책임감이 따른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준다는 원칙을 지키려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