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공유 서비스 '타다' 부산에서도 탈 수 있나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카니발 등 RV를 이용한 승객 운송업체인 타다가 7일 출범 1주년 기자회견에서 지방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혀 실제로 타다가 부산에서도 운행할지 주목된다. 현재는 서울에서만 운행되며 연말까지 수도권까지 영업지역을 확대한다.

타다, 지역 진출 계획 밝혀

운행 차량 1만 대 확대 방침

택시업계 ‘제2 카풀사태’ 반발

일각 “승객 선택권 줘야” 주장도

타다는 승객이 앱으로 자동차를 빌리면 운전기사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법적으로 12인승 이상 차량을 빌릴 때는 운전기사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2014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이 개정돼 단체관광을 위한 차량 임차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운전자 알선을 예외적으로 허용한 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는 단체관광보다는 사실상 택시영업을 하고 있어 택시업계에서는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타다 운영사 VCNC 박재욱 대표는 “올해말까지 수도권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내년 말까지 운행 차량을 1만 대로, 드라이버를 5만 명으로 늘릴 예정”이라며 “서비스 지역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타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직 지역 서비스를 어디로 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교통문제가 심각한 지방 도시와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타다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지역별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의 경우 현재 새로운 운송 플랫폼 사업자는 없다. 카카오가 법인택시와 제휴해 스타렉스를 택시로 개조해 ‘라이언택시’라는 서비스를 수도권에서 다음 달 출시할 예정인데, 사업의 효과를 보고 부산에 도입 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기존의 택시업계와 손을 잡고 하는 것이어서 타다와는 성격이 다르다.

부산시 택시운수과 관계자는 “타다가 부산에 진출할지 여부는 아직 우리도 알 수 없고 진출한다고 해서 부산시 차원에서 제재를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며 “국토교통부에서 제도화 방안을 빨리 마련해 교통정리를 해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택시업계의 반발 역시 불보듯 뻔하다. 장성호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8일 "타다는 완전한 불법영업"이라며 "부산에 진출할지 어떨지 모르지만 만약 지역에도 운행한다면 제2의 카풀사태가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도 VCNC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타다는 자가용 불법 택시 영업과 다를 게 없다”며 “스스로 불법을 저질러 놓고, 피해가 생기면 정부가 배상해야 한다는 것은 조폭 수준”이라고 비난했다.

부산의 경우, 택시공급이 많아 출퇴근 시간대라도 택시잡기는 어렵지 않다. 서울은 출퇴근 시간대나 심야에 택시 잡기가 어려워 그나마 타다 진출의 명분이 생겼지만 부산은 그마저도 없는 셈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빨리 새로운 운송서비스가 나와서 승객들이 골라 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국회 김경진 의원(무소속)은 이날 논평을 내고 “모법과 시행령 어디에도 타다에 콜택시 영업을 허용한 적이 없다”라며 “공유경제라는 사탕발림으로 국민을 기만하며 불법을 일삼고 있는 타다에 엄중 경고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도 “새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나온 타다의 발표는 그간 논의를 원점으로 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국토부는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국토부가 운송사업자를 선정·허가하는 방안 △법인택시와 가맹을 맺는 가맹사업형 △티맵택시 등 승객과 택시를 연결하는 중개사업형 등 3가지 형태로 허용하고, 플랫폼 업체가 수익 일부를 사회적 기여금으로 내도록 하는 상생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에는 렌터카를 활용한 운송사업 방식은 빠져 있어 앞으로도 타다의 사업방식은 두고두고 논란을 부를 전망이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