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간 美 무상 점유 ‘55보급창’ 부산 시민에게로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군 55보급창 반환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가 17일 부산일보사에서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 주최로 열렸다. 강원태 기자 wkang@ ‘미군 55보급창 반환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가 17일 부산일보사에서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 주최로 열렸다. 강원태 기자 wkang@

70여 년 동안 미군이 무상으로 점유한 미군 55보급창 부지를 부산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요구가 거센 가운데,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이하 범시민운동본부)는 17일 오후 2시 부산 동구 부산일보 소강당에서 ‘미군 55보급창 반환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5월 범시민운동본부가 출범한 뒤 열린 첫 시민토론회다.

반환 위한 시민대토론회 개최

1995년부터 반환 요구 제기

“민·관 협력해 정부 설득” 주장

시민 결집 위한 행사 계획도

부산 동구 범일동에 위치한 미군 55보급창은 1950년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군수물자를 수송하고 배급하는 보급창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1995년부터 하야리아 부대(현재 시민공원)와 함께 55보급창 반환에 대한 요구가 있어왔지만 대상에서 제외됐다. 하지만 최근 북항 재개발과 철도재배치 등 부산 원도심 대개조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55보급창 반환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55보급창을 반환받기 위한 방법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발제자로 나선 부산대 도시공학과 정주철 교수는 “동천 생태하천과 연계하거나 철도 지하화 등 부산대개조 사업과 연계해 이 지역을 공원화해서 부산의 녹지축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55보급창 이전에 대한 비용을 4600억 원 가량으로 추산하고, 재정확보를 위해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의 수익금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2030 부산월드엑스포가 유치될 경우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는만큼 정부 부서간 협조가 보다 용이할 것이라 전망했다.

55보급창 반환의 의의와 운동방향에 대한 발제를 맡은 범시민운동본부 박재율 공동대표는 “하야리아 부대를 반환 받을 때처럼 시민사회가 결집하고 민·관이 긴밀이 협력해야 한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여야를 떠나 이 문제에 적극 관심을 갖고 정부와 청와대를 설득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2030 부산월드엑스포는 결정되지 않은 부분이므로 엑스포 유치와는 별개로 이 부지는 부산의 발전을 위해 반환돼야한다”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시민들의 뜻을 결집하기 위해 55보급창 반환을 위한 시민 걷기대회나 시민 원탁회의 등도 열 계획을 밝혔다.

이날 토론에서는 55보급창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부산연구원 이동현 선임연구위원은 “범시민운동본부 주관으로 설문조사 실시한 결과 응답자 64.4%가 공원으로 개발하는 데 찬성해 공원화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높다”고 설명했다. 공원화에 대해 동구의 마을활동가인 구영기 활동가는 “55보급창 공원화가 특정 아파트 단지의 정원이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산일보〉 이상헌 논설위원은 “아직 큰 그림을 그릴 시간이 있는만큼 조급하게 ‘공원이어야만 한다’고 생각하기보다 ‘왜 공원이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 민병렬 공동대표는 55보급창의 대체부지 마련과 이전 비용과 관련해 “70년동안 무상으로 땅도 내주고 운영비도 대줬다. 55보급창은 이전이 아닌 ‘반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동구 범일동 한 주민은 “55보급창 반환 이야기가 몇 년째 나오지만 진전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토론회에도 부산시 관계자나 국회의원 등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아쉽다”고 지적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