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운전자 맞춤 부분 자율주행기술 세계 첫 개발

이주환 선임기자 jhwa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현대·기아차는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춰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사진)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차와 거리 등 직접 설정 방식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제네시스 SUV GV80부터 탑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동시에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술. ‘머신러닝 SCC’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같은 주행패턴을 구현한다. 이에 따라 기존 SCC에서 앞차와의 거리와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하는 방식에서 자동으로 바뀌며 조절 단계도 세밀해진다.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머신러닝 SCC는 제어컴퓨터가 카메라와 레이더 등의 센서를 통해 수집한 정보에서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주행성향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특히 운전자가 앞차와의 거리를 어느 정도 유지하는지와 얼마나 신속하게 가속하는지, 주행환경에 얼마나 민첩하게 반응하는지 등을 고려해 1만 개 이상의 주행패턴을 구분함에 따라 어떤 운전자의 성향에도 맞출 수 있다고 현대·기아차는 설명한다. 주행성향에 대한 정보는 센서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최근 성향을 반영할 수 있으며, 안전운전을 크게 벗어난 주행성향은 따르지 않도록 설정됐다.

머신러닝 SCC는 고속도로에서 자동으로 차로변경 기능을 포함한 현대·기아차의 ‘HDA-Ⅱ’와 함께 적용돼 자율주행 ‘레벨 2’를 넘어선 ‘레벨 2.5’를 구현한다. 현대·기아차는 이 기능을 앞으로 출시할 차량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예정으로 제네시스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GV80부터 탑재된다.

이주환 선임기자 jhwan@


이주환 선임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