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찾은 문성혁 해수부 장관 “북항 개발·제2신항 차질 없이 추진”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을 찾은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이 북항 통합개발과 부산항 제2신항 조성사업 추진 등 부산지역 현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립해양조사원 70주년 참석

지역 상공인 만나 건의사항 청취

문 장관은 지난 1일 부산을 방문하여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정책연구 업무보고, 국립해양조사원 70주년 기념식, 부산지역 상공인 간담회 등 바쁜 현장 일정을 소화했다.

문 장관은 1일 오후에 먼저 부산 영도구 KMI를 방문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 마련, 해운재건·수산혁신으로 글로벌 해양강국을 만드는데 KMI가 선제적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문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국립해양박물관에서 열린 ‘국립해양조사원 70주년 기념식'(사진)에 참석, 축사를 통해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안전한 바다를 만들고 소중한 우리의 해양영토를 잘 관리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문 장관은 오후 4시 부산상공회의소에서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등 업·단체 대표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역 상공인 간담회를 갖고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간담회에서 공식적으로 건의된 해양·물류 관련 핵심 현안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MS) 관련 형식승인 단축을 위한 제도 개선 △도심 지역에 과도하게 부과되는 공유수면 점·사용료 산정방식 개선 △신항 남측부두 배후단지 내 검역지원 컨테이너 장치장 용도 부지 지원 △공공선박 발주시 국산 기자재 사용 비율 확대 등 총 4건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역 상공인들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외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에서도 예외적으로 선박평형수처리장치 정부형식승인 시험이 가능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또한 부산신항 남측 부두에서 수입물품 검역 시 부지가 협소해 검역일자 지연·통관지체로 많은 업체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에 원활한 검역을 위한 부지 확보 지원이 이뤄지도록 요청했다. 문 장관은 “부산항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도록 북항 통합개발과 부산항 제2신항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부산지역 해양수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현수·서준녕 기자 songh@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