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트 맥주 선호 이유는? 90%가 "다양한 맛과 향 때문"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밀레니얼 세대가 크래프트 맥주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맛과 향' 때문이라고 답했다.

국내 대표 크래프트 맥주 브랜드 제주맥주는 모바일 리서치 기관인 '오픈서베이'를 통해 대한민국 25~3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크래프트 맥주 인식 조사'를 실시(사진)했다고 11일 밝혔다. 제주맥주는 현재 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크래프트 맥주 발전 현황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 따르면 크래프트 맥주 선호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한 응답자가 총 37%로 나타났다. 부정 답변이 13%인 것에 비해 좋아한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약 3배 가까이 높은 수치를 보이면서, 국내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크래프트 맥주 선호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크래프트 맥주를 마셔본 경험이 있는 사람 중 크래프트 맥주 선호 이유로 '다양한 맛·향' 때문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약 90%에 달했다. 이 중 맛과 향의 어떤 부분 때문에 좋아하는지를 묻는 주관식 문항에서는 '그윽한 향', '진하고 목 넘김이 부드러운 맛', '보통 라거 맥주에서 맛볼 수 없는 독특한 맛', '기성 맥주에서 느낄 수 없는 진한 맛과 향' 등의 답변이 주를 이뤘다.

반면, 크래프트 맥주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로 낮은 접근성(24%)과 비싼 가격(24%)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기존 주세법 산하에서는 일반 마트, 편의점 등의 유통채널에서 만나기 어렵고 비싼 가격으로 책정될 수밖에 없었던 크래프트 맥주의 현 상황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약 70%가 넘는 응답자가 소비자 가격이 인하되고, 편의점 등 다양한 판매처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면 크래프트 맥주를 더 마실 의향이 있다고 밝혀 향후 종량세 산하에서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

문혁기 제주맥주 대표는 "소비자들이 크래프트 맥주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맛과 향'으로 소비자들이 고품질 맥주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주세법 개편안이 통과됨에 따라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을 통한 국내 맥주의 고품질, 다품종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