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 국가 역량 집중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의 미래 100년을 좌우할 초대형 행사인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공식 전담 조직이 어제 출범했다. 부산시 차원을 넘어 공식 국가행사로서 인정받아 중앙정부가 직접 유치의 최일선에 나선 것으로 앞으로 활동이 크게 기대된다. 어제 세종시 세종파이낸스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기획단’ 현판식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측 관계자와 오거돈 부산시장 등이 월드엑스포 유치에 국가적 역량을 동원하기로 다짐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할 만하다. 2014년 부산시의 유치 기획 이후 5년 만에 겨우 정부 차원의 첫걸음을 디딘 것에 불과하지만, 공식적인 전담 기구가 출범한 만큼 정부와 부산시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민과 시민의 열망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 출범한 유치기획단은 범정부 차원에서 월드엑스포 유치에 필요한 마스터 플랜, 유치전략 수립 등 사전 준비 업무를 종합적으로 관할하는 유치전담 조직이다.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단장을 맡고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외교부까지 주요 중앙 부처가 포함된 만큼 유치 활동에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유치기획단은 우선 내년 2월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을 가동해 유치전략의 방향을 잡고, 하반기에는 국내외 민간인 중심으로 민관합동 유치위원회를 통해 총력전을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이어 2021년 5월께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면 2023년 BIE 총회에서 170개 회원국 투표로 개최지가 결정된다. 이처럼 향후 일정이 긴박하게 돌아가는 만큼 최우선 당사자인 부산시는 더욱 긴장감을 놓아서는 안 된다.

부산이 2030 월드엑스포 유치를 바라는 마음은 한마디로 절절하다. 침체한 도시 분위기 탈출과 미래 성장 먹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월드엑스포 유치는 ‘부산 대개조’를 위한 최고의 도약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축제로 불리는 월드엑스포를 통해 도시 경제·사회·문화 전반의 발전과 홍보에 일대 혁신을 기할 수 있다. 특히 ‘인류 공존과 번영의 지혜 공유, 인간·기술·문화의 초연결’이라는 월드엑스포 주제에 맞게 인공지능, 6세대 통신, 스마트 항만 등 4차 산업혁명의 선도 도시로 부산을 전 세계에 각인할 절호의 기회이다. 부산의 달라진 모습은 2030년 5월부터 11월까지 부산 북항 일원을 찾을 5050만 관람객을 통해 확인될 것이다. 부산의 역사·문화 등 소프트파워를 세계에 과시할 다시 없을 기회인 만큼 한 치 빈틈도 없어야 하겠다.

그러나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최근 끝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도 보았듯이 관문공항 건설은 도저히 피할 수 없는 문제다. 오 시장도 유치기획단 출범식에서 관문공항 건설을 엑스포 유치의 필수요건으로 꼽았다. 50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예상되는 월드엑스포가 열리는 부산에 관문공항이 없어 인천공항을 거쳐서 와야 한다면 어느 누가 수긍할 것인가. 또 북항의 미군 부대시설 이전과 속도감 있는 유치기획단 활동도 관건이다. 이제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는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로 격상됐다. 정부는 제2경제권인 부산·경남권의 부흥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적 과제를 수행한다는 각오로 최고의 역량을 보여야 한다. 부산시 역시 최우선 당사자인 만큼 지속적으로 시민의 열망을 결집하면서 정부의 유치 활동을 선도해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