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피해여성 지원’ 투 트랙으로 완월동 폐쇄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최대 성매매 집결지 ‘완월동’ 폐쇄에 대한 용역이 추진 중이다. 내년부터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지원도 시작될 예정이라 ‘완월동’ 폐쇄가 기정사실화됐다. 완월동 일대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 최대 성매매 집결지 ‘완월동’ 폐쇄에 대한 용역이 추진 중이다. 내년부터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지원도 시작될 예정이라 ‘완월동’ 폐쇄가 기정사실화됐다. 완월동 일대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 최대 성매매 집결지인 ‘완월동’ 폐쇄가 지역 재개발과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이라는 ‘투트랙’으로 본격 진행된다. 부산 서구청이 내년부터 완월동 일대 공공개발을 추진하고, 부산시는 이미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을 위한 조례를 마련해 본격 실시한다. ‘지역 공공개발’과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 투트랙 추진으로 부산에서 가장 크고 역사가 긴 완월동 폐쇄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부산일보〉의 ‘완월동 이제 홍등을 끄자’ 기획 시리즈 이후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나서고 있는 부산 서구청은 “100년간 존재해 온 부산 최대 성매매 집결지인 완월동의 공공개발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서구청은 완월동(약 2만 5000㎡)이 포함된 충무동, 남부민 1동(28만 5000㎡) 일대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심시가지형 활성화 계획’ 마련을 추진한다. 서구는 이의 용역을 시행할 사업자 공모를 27일부터 시작했다.

서구청, 공공개발 계획 추진

국토부 뉴딜사업 공모 방침


시의회 통과 ‘지원조례’ 시행

시, 1명당 최대 2200만 원 지원

공공개발 방향이 최대 쟁점

서구청은 내년 1월 안에 용역사를 결정하고, 용역사는 1년 반 뒤인 2021년 상반기 안에 일대 개발 계획을 마련한다. 이번 용역은 구청 차원에서 완월동 폐쇄를 기정사실화하고, 일대 공공개발 계획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서구청이 완월동 폐쇄를 공식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올 5월 서구청은 ‘완월동’이 포함된 충무동·남부민동 일대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 시에 요청했다. 내년 2월 발표되는 부산 전체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완월동 일대가 포함되면, 서구청은 국토부의 뉴딜사업 중심시가지형에도 공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선정되면 5년간 약 30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용역 과정에서 업주, 주민, 시민단체, 성매매 피해여성들과 공청회나 토론회 등을 열어, 완월동 폐쇄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며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기정사실화해서 일대 공공개발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공공개발과 완월동 폐쇄가 동시에 진행돼야 하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성매매 집결지 폐쇄 뒤 성매매 여성들의 재유입을 막기 위해 부산시는 내년부터 성매매 피해여성들에게 1년간 최대 22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는 지난 13일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부산광역시 성매매 집결지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립·자활지원‘ 조례가 최종 통과하면서 지원 길이 열린 것이다. 조례안에는 시가 성매매 피해여성의 재유입을 막고 건강한 사회로 복귀를 돕기 위해 생계비, 주거비 등 여성 1명에게 1년간 최대 2200만 원을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2020년 10명, 2021년 30명, 2022년 30명 등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완월동 업주들의 모임인 ‘충초친목회’에 따르면 현재 37개 업소에 200여 명의 성매매 피해여성들이 있다.

일대 공공개발에 대한 방향이 완월동 폐쇄를 위한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당초 업주들은 아파트 개발을 주장했지만 무산됐다. 결국 이번 공공개발이 업주 입장에서도 이익이 되고 공공성 측면도 보장이 돼야 주민과 시민단체, 구청, 시가 합의에 이를 수 있다. 공한수 서구청장은 “완월동이 전국 첫 성매매 집결지인 만큼 공공성을 최대로 살리면서도, 업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합의를 통해 안정적으로 완월동을 폐쇄하고 일대를 재개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랑 기자 rang@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