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아파트, ‘원정 쇼핑’ 투기꾼들 ‘먹잇감’ 조짐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수영구 황령산에서 바라본 해운대와 광안리 일대. 부산일보DB 부산 수영구 황령산에서 바라본 해운대와 광안리 일대. 부산일보DB

다음 달부터 수도권 규제지역에서 3억 원이 넘는 주택을 살 경우 자금 출처를 밝혀야 하는 내용의 추가 규제가 시행되면서 서울의 투기세력이 규제가 덜한 부산으로 몰려 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수도권 자금 출처 추가 규제

가격 잠재력 높은 지역 선점

부산 등 역외 지역 매입 러시

전년보다 최대 165.1% 증가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서울 등 수도권의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에서 3억 원 이상 주택을 거래할 경우 자금조달계획서 제출이 의무화한다. 업·다운 계약서 작성, 미성년자 편법증여가 의심되는 거래,가족 간 대출 거래 등 부정 의심 거래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부산과 같은 비규제지역의 경우 6억 원 이상 주택 거래가 자금 출처 소명 대상이 된다.

부동산 업계는 이번 조치가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 거래절벽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은행 대출을 죈 ‘12·16 부동산대책’ 이후 9억 원 미만 주택으로 옮겨갔던 투자수요가 또 한 번 규제를 피해 부산 등 역외 지역으로 몰리는 ‘유동자금 이동 러시’를 초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관광버스 원정 쇼핑’으로 대변되는 서울 등 외지 투자자들은 최근 들어 한발 빠른 정보망을 통해 신규 투자처를 물색해 가격 띄우기에 나서는 등 주식시장의 작전세력 못지않게 조직화·기민화하는 양상을 띤다.

이는 지난해 서울 거주자들의 부산지역 아파트 매입 거래가 급증한 것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부동산서비스회사 경제만랩이 한국감정원 매입자거주지별 통계를 살펴본 결과, 지난해 서울 거주자의 타 지역 아파트 매입 거래량은 3만 1444건으로 전년(4만 1070건)과 비교해 2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3년(2만 9439건) 이후 최저치로, 정부의 대출 규제와 보유세 강화 등의 조치로 다주택 투자 수요가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이들의 부산 아파트 매입량은 762건으로 전년(652건)보다 16.9% 증가했다. 울산은 2018년 86건에서 지난해 228건으로 165.1%, 경남 역시 2018년 478건에서 지난해 685건으로 43.3% 증가했다. 유독 부울경 지역 아파트 매입만 늘어난 것은 가격 상승 잠재력이 높은 이들 지역을 선점하려는 서울 투기세력이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런 가운데 ‘자금 소명’이라는 또 다른 변수가 등장하면서 부산이 또 한 번 외지 투기세력의 ‘먹잇감’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11월 부산 전역이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것을 전후로 한 외지 투자자들의 ‘물량 선점’이 ‘해수동’의 고가 아파트 중심이었다면 이번 ‘2차 러시’는 자금 소명에서 자유로운 6억 원 미만 중가 아파트가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아 신혼부부 등 지역 실수요자의 피해는 보다 클 것으로 우려된다.

김혜신 솔렉스마케팅 부산지사장은 “수도권에서 발이 묶인 유동자금이 자금 출처 소명에서 자유로운 부산의 6억 원 미만 역세권 아파트 등 투자 잠재력이 높은 지역에 선별적으로 몰려 들 수 있다”며 “조정대상지역 해제 후 가격 상승에서 소외돼 왔던 이들 지역에 외부 투기 수요가 몰리고, 지역 투자자들이 추격 매수에 나선다면 또다시 부산 부동산시장이 이상 과열 양상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