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중국 입찰 허용 논란… 靑 국민청원 "中 참여 반대한다" 시작

장혜진 부산닷컴 기자 jjang55@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비용 절감을 위해 중국 기업을 전력 사업 입찰에 참여시키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담은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지난 26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한전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허락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는 제목의 청원 글이 게재됐다.

청원자는 "우한발 코로나19 때문에 경제가 휘청이는 이 시국에 한 나라의 공기업이라는 한국전력공사가 국내 기업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유례도 없는 중국 기업의 입찰을 허용 시켜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청원자는 중국 기업의 입찰을 허용하면 안 되는 이유 2가지를 언급했다.

먼저 중국은 세계무역기구 정부 조달협정(GPA)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점을 꼽았다.

청원자는 "중국은 GPA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 전력 케이블을 수출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며 "하지만 중국 기업은 한국 사업에 참여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며, 중국 기업보다 기술력을 인정받는 우리 기업에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원자는 공기업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의 업체들이 참여하게 되면 저가 수주가 만연해지게 된다"며 "이에 국내 전력 사업의 경쟁력이 약해지며, 국내 경제가 휘청이는 이 상황에 우리 기업에 기회를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청원자는 "우리나라는 품질보다는 가격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개발도상국의 수준을 이미 지나갔다"며 "우리나라의 공기업인 한전이 국내 기업의 입차로 사업을 진행하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해당 청원은 27일 낮 12시 30분 현재 1만7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오는 3월 27일 마감한다.

장혜진 부산닷컴 기자 jjang55@busan.com


장혜진 부산닷컴 기자 jjang55@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