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일부터 모든 입국자 2주간 자가격리”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 총리 “국적 관계 없이 확대 시행”
거주지 없을 경우 지자체 시설 이용

2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런던 등 유럽발 항공편 입국자들이 방역 관계자들로부터 자차 이동, KTX를 이용한 지방 이동 등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필리핀과 태국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에 대해 자가격리 의무를 지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4월 1일 0시부터 지역과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입국자에 대한 2주간의 의무적 격리를 확대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2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런던 등 유럽발 항공편 입국자들이 방역 관계자들로부터 자차 이동, KTX를 이용한 지방 이동 등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필리핀과 태국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에 대해 자가격리 의무를 지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4월 1일 0시부터 지역과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입국자에 대한 2주간의 의무적 격리를 확대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코로나19의 해외 유입 환자가 증가하자 정부가 다음달부터 전 세계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4월 1일 0시부터 지역과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입국자에 대한 2주간의 의무적 격리를 확대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가 유럽과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했지만 유례없이 가파른 글로벌 확산세를 감안하면 추가 대응이 필요하다”며 입국자 관리를 강화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단기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도 입국 뒤 14일간 격리하고, 거주지가 없을 경우 국가나 지자체가 준비한 시설을 이용하되 비용은 스스로 부담하도록 한다. 정 총리는 이에 대해 “관광 등 중요하지 않은 목적의 입국을 사실상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단기체류 외국인은 능동감시만 실시했다. 이번 조치는 국익이나 공익을 위한 예외 사유로 자가격리 면제서를 사전에 발급하지 않은 모든 입국자에게 적용된다.

이에 더해 다음달부터는 최근 14일 이내 입국한 해외 입국자에게 각 지자체가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해 입국일로부터 14일간 자가격리를 권고하고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중대본은 유럽·미국 외에도 해외 유입 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이와 같이 강화된 입국자 방역대책을 마련했다. 최혜규 기자 iwill@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