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2단계 재개발' 착공 준비 1년 단축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동구 부산진역 CY 전경. 부산 동구 부산진역 CY 전경.

정부는 사업시행자(부산시 컨소시엄)를 대신해 정부가 ‘부산진역 CY(컨테이너 야적장) 이전사업 노반 실시설계용역’을 우선 시행, 착공 준비기간을 1년 단축함으로써 2022년 초로 예정된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적기 착공을 적극 견인하기로 했다.


정부, 부산진역 CY 이전 용역

국비 30억 원 확보 우선 시행

사업시행자 ‘부산시 컨소시엄’

27일 추진단에 계획서 제출 예정


이는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이 사업시행자 지정 등 일반적인 절차를 밟을 경우 착공 시기가 2023년으로 예정보다 1년 이상 늦춰질 것으로 우려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진역 CY 이전사업과 더불어 부산 강서구 일원으로 이전이 확실시되는 ‘범천동 철도차량기지 이전사업’은 다음 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통과가 예상된다.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단장 정성기)은 지난 19일 오후 2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부산진역 CY 이전사업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정성기 단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는 2022년 초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착공을 위해 금년도 부산진역 CY 이전사업 실시설계용역비로 국비예산 30억 원을 확보했다”며 “정부가 이 사업(실시설계용역)을 마중물로 우선 시행하고, 사업시행자가 연내 지정되면 이 용역성과물을 사업시행자에게 인계함으로써 착공 시기를 1년 단축하게 된다”고 말했다.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은 사업시행자로 부산시 컨소시엄(가칭)이 사실상 확정된 상태다. 부산시와 LH, 부산항만공사 등 5개 기관으로 구성된 부산시 컨소시엄은 오는 27일 ‘북항 2단계’ 사업계획서를 추진단에 제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북항 2단계 사업시행자가 올해 말께 지정되어 2021년도에 실시설계를 하고 인허가를 받게 되면 착공 시한이 2023년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착공 시기가 예정(2022년)보다 1년 이상 순연될 수밖에 없다.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을 2022년 초에 차질 없이 착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그만큼 긴요하다.

코레일은 이날 “범천동 차량정비단 이전 총사업비는 이전 적지의 토지정화비 1313억 원을 포함해 6690억 원으로, 현재 기재부의 예타가 진행 중”이라며 “5~6월에 범천동 철도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원(KDI)의 예타 최종보고가 예정돼 있다”고 보고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