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도자기 교류 중심지’ 양산 법기리 요지 발굴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 보호구역 확대도 추진

일본 노무라 미술관이 운영 중인 강좌의 수강생 10여 명이 24일 오후 법기리 요지를 방문해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일본 노무라 미술관이 운영 중인 강좌의 수강생 10여 명이 24일 오후 법기리 요지를 방문해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속보=정밀지표조사에서 ‘이라보 다완’의 사금파리 등이 발굴되면서 한·일 도자기 교역의 중심지이자, 일본 한류의 시발점이였다는 사실이 확인(부산일보 지난해 6월 26일 자 13면 보도)된 사적 제100호인 경남 양산시의 ‘법기리 요지’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가 다음 달부터 본격화된다.

양산시는 오는 10월까지 2억 원을 들여 동면 ‘법기리 요지’ 2130㎡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를 시행하기로 하고 용역을 발주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법기리 요지 복원을 위한 문화재보호구역 확대를 위한 것이다. 시는 이번 주중에 업체가 선정되면 다음 달부터 정밀 발굴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정밀 발굴조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2개월이지만, 결과는 10월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밀 발굴조사에서는 지표조사에서 발굴된 다량의 사금파리와 도자기를 제작했던 공방지 등 요업 관련 시설의 정밀 발굴과 함께 법기리 요지에 대한 성격을 재확인하게 된다. 시는 발굴조사 결과와 해마다 열리는 국제학술대회 결과를 참조해 문화재청에 문화재보호구역 확대를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2161㎡를 최소 5만㎡에서 최대 10만㎡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시는 2027년까지 404억 원을 들여 법기리 요지를 복원할 예정이다. 시는 2023년까지 복원에 필요한 부지를 매입하고, 2027년까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유물전시관과 가마터, 공방지 등을 건립할 방침이다.

법기리 요지는 1963년 사적 100호로 지정됐다. 이곳은 조선 중기 임진왜란 이후 1607년 동래부사가 일본과 무역을 하기 위해 만든 곳으로, 최소 50년에서 100년 이상 운영되다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수백 년 동안 방치되다 2017년 법기리 주민들과 지역 사기장을 중심으로 법기리 요지 복원을 위한 사단법인이 출범하면서 본격적으로 복원이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해 시행한 정밀 지표조사에서 일본에서 국보급으로 대접받고 있는 ‘이라보 다완’인 굽이 높은 회오리 문양의 사금파리 등 다수의 사금파리와 공방지 등이 발굴되면서 이곳이 일본 찻사발 수출의 전지기지였음이 공식적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법기리 요지 복원을 추진 중인 신한균 NPO 법기도자 이사장은 “일본의 주문 도자기를 생산했던 요지는 법기리 요지와 부산 왜관요 두 곳뿐이지만, 왜관요는 그 흔적을 찾을 수 없고, 사금파리를 볼 수 있는 곳은 법기리 요지가 유일하다”며 “해마다 일본의 도자기 관계자나 애호가 등이 법기리를 찾고 있는 만큼 이곳을 복원하면 더 많은 일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도 “이번 정밀 발굴조사는 법기리 요지 복원을 위한 것으로, 이곳의 명확한 성격이 규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사진=김태권 기자 ktg660@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