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국회 제때 열고 법안 제때 처리 땐 업어 드릴 것”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 대통령·여야 원내대표 회동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가운데),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가운데),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한자리에 마주 앉았다.

이날 회동에서 주 원내대표가 '정무장관 신설'을 대통령에게 건의한 것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국면 타개, 국회 개원과 협치 방안 등을 놓고 2시간 30여 분간 대화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오찬 회동에서 주 원내대표가 ‘정무장관 신설’을 제안하자 배석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의논해 보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코로나19 극복 등 2시간 30분간 대화

주호영 “정무장관 신설”에 검토 지시

文, 공수처 7월 출범 협조 당부하기도


주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에서 자신이 특임장관으로 있을 때 정부 입법 통과율이 4배로 올라갔고, 야당 의원의 경우 정무장관이 있으면 만나기 편하다며 정무장관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문 대통령은 “협치의 쉬운 길은 대통령과 여야가 자주 만나는 것으로, 아무런 격식 없이 만나는 게 좋은 첫 단추”라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만나 현안이 있으면 얘기하고, 현안이 없더라도 만나 정국을 얘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코로나19 위기 국면 타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코로나 위기 극복 후에는 미래를 향한 경쟁이 될 것”이라며 “누가 더 협치와 통합을 위해 열려 있는지 국민이 합리적으로 보실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의 위기 국면을 ‘세계적 대공황 이후 처음’이라고 규정하고, 국회에서 위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고용 관련 법안의 신속한 통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7월 출범이 차질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주 원내대표가 국민 통합을 위해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한 행보를 평가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를 “국회의원 시절 국방위원회 동기였는데 합리적인 면을 많이 봤다”고 추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21대 국회 임기가 30일 시작되는 것과 관련해 “국회가 법에 정해진 날짜에 정상적 방식으로 개원을 못 해 왔다”며 “시작이 반으로, 두 원내대표가 역량을 잘 발휘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제때 열리고, 법안이 제때 처리되면, 제가 업어 드리겠다”는 발언으로 국회의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이후 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논란에 대해 “위안부 보상 문제와 관련해 할머니들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이런 문제가)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헌재에서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한 국가의 부작위(마땅히 할 일을 하지 않음)는 위헌이란 결정이 있었다. 이 정권이 합의를 무력화하며 3년째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위헌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의 입장 설명이 있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 과정 중에 보상과 관련한 할머니들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윤미향 사건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다만 “윤미향 사건 수사 촉구 같은 부분은 시간적 문제가 있었다”며 별다른 언급을 하지 못했다고 주 원내대표는 전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