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무원 포상금 10만 원씩 주려다 제동 걸린 사상구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사상구청 전경 부산사상구청 전경

부산 사상구가 행정 성과로 확보한 정부 예산 일부를 공무원들에게 포상하려다 제동이 걸렸다. 직원 사기를 진작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끈다는 취지였지만 사상구의회는 이를 부적절한 집행이라고 판단했다.

28일 부산 사상구와 사상구의회 등에 따르면 올해 사상구 2차 추경안에 포함된 ‘재정신속집행 평가에 따른 직원 격려 예산’이 지난 25일 구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삭감됐다. 해당 항목은 총예산 7390만 원을 책정해 사상구 공무원 739명에게 10만 원씩 지급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이 항목은 구의회의 반대로 최종 추경안에 포함되지 못했다.

업무 잘해 5억 넘게 예산 더 확보

구의회 “격려금 지급까진 부적절”

사상구는 추가 확보한 정부 예산인 만큼 공무원 포상이 필요했다는 입장이다. 2019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오른 데다 중간평가에서도 우수 자치구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총 5억 7000만 원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사상구 관계자는 “밤낮없이 관련 업무에 투입된 공무원이 많았던 데다 앞으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격려 차원에서 추진했다”며 “지역화폐인 동백전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해 경제 활성화를 이끌려는 목적도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상구의회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어울리지 않는 예산 항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주민에게는 1인당 긴급재난지원금을 5만 원 지급한 상황에서 직원에게는 1명당 1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나왔다.

사상구의회 한 의원은 “공무원들이 일을 잘해서 추가 예산을 확보한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지금 시기가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당장 자영업자와 영세상인 등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운 주민들이 선뜻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 판단해 추경에 포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상구 관계자는 “구의회가 반대 의견을 제시한 데 동의한다. 이후로는 예산 통과를 요구하지 않았다. 하반기에 관련 성과에 따른 포상금 지급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이우영 기자 verdad@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