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어항공단, 제주도 괭생이모자반 해상수거 지원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어항제주1호와 어항남해2호 투입

어항관리선을 투입해 괭생이모자반 수거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어촌어항공단 제공 어항관리선을 투입해 괭생이모자반 수거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어촌어항공단 제공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최명용)은 지난 13일부터 어항관리선 어항제주1호를 지원한데 이어 28일부터는 어항남해2호를 추가 투입해 제주도 연안의 괭생이모자반 해상수거 지원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괭생이모자반은 대규모의 띠 형태로 이동하는 해조류로서, 선박 조업 및 항해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연안의 자연 경관을 훼손시키고, 악취를 유발해 관광사업에도 큰 피해를 끼친다.

이번 지원활동은 공단과 제주특별자치도, 해양환경공단, 국립수산과학원 등 5개의 유관기관이 협력해 지난 13일부터 수거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계속된 작업에도 불구하고 괭생이모자반이 대량 유입되어 신속한 수거 지원을 위해 28일부터 어항남해2호가 함께 투입되어 수거작업에 나섰다.

공단은 28일 기준 신천항·우도항·세화항 인근해역 등 8개 해역에서 356톤(t)의 괭생이모자반을 수거했다. 향후 공단은 해상수거작업을 상황 종료 시까지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최명용 공단 이사장은 “어항관리선 운영을 통해 봄철 불청객인 괭생이모자반 제거에 도움이 되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 네트워크를 구축해 긴급재난 및 재해 상황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