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청사 매각 않고 공공시설 세운다…재송동 신청사 2022년 착공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청 청사 건물. 부산일보DB 부산 해운대구청 청사 건물. 부산일보DB

15년 넘게 표류하던 부산 해운대구 청사 이전 사업이 윤곽을 드러냈다. 현 청사 부지는 국제회의시설, 스마트도시 기반시설, 박물관, 미술관 등 전국 명소인 해운대 명성에 걸맞은 사회기반시설로 재탄생한다. 신청사는 지상 8층 규모로 오는 2024년 완공된다.

해운대구는 22일 “해운대구청사 이전과 관련한 현 청사 활용과 신청사 건립 방안과 관련한 2건의 용역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구가 청사를 재송동 1192-1번지(해운대문화복합센터 인근 부지)로 이전 결정한 뒤 현 청사 활용 방안이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처음이다.


체육관·도서관·복지시설 등

주민 위한 기반시설 조성 예정

안전진단 ‘B’ 수직증축은 배제


우선 해운대구는 신청사로 이전한 뒤 현 청사를 매각하지 않고 해당 부지를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사회기반시설로 조성할 예정이다. 현 청사의 부지 규모는 1만 721㎡이다.

현 청사 부지는 크게 접객시설과 서비스지원시설로 나뉘어 조성된다. 다만 현 청사 부지 조성이 ‘복합 사업’ 방식으로 진행될 경우 접객시설과 서비스지원시설이 함께 들어올 수도 있다. 접객시설로 활용될 경우 △국제회의시설 △전문·생활체육시설 △도서관 △박물관·미술관 △과학관 △문화시설(공연·전시 등) 등이 들어선다. 서비스지원시설로는 △스마트도시기반시설 △공공보건의료기관 △노인주거·의료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이 검토된다.

해운대구는 민간투자법(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과 건축법상 조성 가능한 건축물을 검토해 이 같은 사회기반시설을 우선 선정해 뒀다.

현 청사 부지 활용 방안에 따른 건축 방식은 크게 리모델링과 신축, 증축으로 나뉜다. 리모델링 방법은 개·보수를 통해 현 청사 건물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며, 신축 방법은 현 청사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것이다. 증축은 수평, 수직, 수평·수직증축으로 검토된다. 다만 현 청사는 2016년 정밀점검에서 안전진단 ‘B등급’을 받았고 내진설계도 이뤄지지 않아, 수직증축은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대구 신청사는 오는 2022년 착공해 2년 후인 2024년 완공된다. 신청사는 3만 6983㎡ 규모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로 건립된다.

이번 용역 결과, 신청사 건립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1171억 5000만 원으로 추산됐다. 구는 추후 검토를 거쳐 한진CY 공공기여금 등으로 재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구는 이 같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8월 신청사 건립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행안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현 청사 부지 활용 방안의 경우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다. 철저한 검토를 통해 청사 이전 계획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1981년에 지은 현 청사(해운대구 중동)는 건물이 낡은 데다 협소해 직원과 민원인 모두 불편을 호소해 왔다. 민원인 불편 해소와 행정 서비스 균등 제공 측면에서 해운대구는 신청사 건립을 ‘묵은 숙제’ 1순위로 꼽아 왔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