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조선단지 건설로 미래 먹거리 창출을”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부산지역 해운항만업계 간담회가 지난 24일 오전 부산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시, 업계,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대현 기자 jhyun@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부산지역 해운항만업계 간담회가 지난 24일 오전 부산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시, 업계,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대현 기자 jhyun@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 해운항만업계 대표들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규모 시설 유치와 정부의 세심한 재정적 지원을 위기 타개책으로 꼽았다. 수 년째 표류하고 있는 선박수리조선단지 건설과 산업별 금융지원 확대를 통해 부산 해양수산업계에 숨통의 트여야 한다는 주장이 부산시 주최 간담회에서 한목소리로 나왔다.

지난 25일 부산시청에서는 박성훈 경제부시장 주재로 ‘코로나19 위기극복 부산 해운항만업계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기자재, 항만, 선사 등 10개 항만 유관단체와 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각 업계의 어려움을 당초 예정 시간 1시간을 훔쩍 넘겨 2시간에 걸쳐 토로했다. 각 업계의 요구 사항은 제각기 달랐지만 결론은 연관산업 간 협력 강화를 위한 지원과 함께 금융지원 등의 현실적인 지원책에 부산시가 힘을 쏟아달라는 목소리로 모였다.


항만업계 활성화 부산시 간담회

업계, 시 금융지원 확대 요청

철저한 항만 안전 방역도 주문


부산항만산업총연합회 김영득 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한 항만 연관사업체들이 정책자금 지원확대를 요청하고 있다”며 “국가 차원에서 7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해운항만업계를 지원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저금리 대출을 통해 업계 어려움을 해소해 달라”고 말했다. 황영식 부산선주협회 부산사무소장은 “외항선들에 대해 부산항만공사에서 항만 선박 입항료 납부를 3개월 유예했는데 유예를 넘어 감면 등의 파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단기적인 금융 지원, 부대요금 감면 외에도 장기적으로 부산 해운항만업계 먹거리 창출을 위해 수 년째 표류중인 수리조선단지 건설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가덕도 일대에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 중인 수리조선단지의 경우 지난해 12월 KDI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은 표류하고 있다.

김귀동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수리가 필요한 선박들이 부산항에 못 들어오는 경우도 많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 선박들이 원활하게 들어오게 되면 3만t 이상의 대형선박 수리가 가능한 수리조선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수복 부산수리조선㈜ 회장도 “기존 감천에 있는 수리조선소들과 대형수리조선단지는 다룰 수 있는 배의 종류가 다르다”며 “항만업계 어려운 만큼 부산에 미래 먹거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23일 확인된 감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원 무더기 코로나19 확진 사태에 대해서도 시 차원의 철저한 방역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부산항만업계 전반의 불안감으로 확산되서는 안된다는 목소리였다. 정연심 장금상선(주) 부산사무소장은 “감천항 코로나19 확진 사태는 부산항 신뢰와 연결된 문제다”며 “선원, 항운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방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이날 쏟아진 업계의 의견을 취합해 중앙정부 건의, 시 차원의 정책반영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