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오필건 교수, 전고체전지용 새로운 전극 개발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리튬이차전지 대체’ 전고체전지 상용화 앞당긴다

전고체전지 전극, 오필건 교수. 부경대학교 제공. 전고체전지 전극, 오필건 교수. 부경대학교 제공.

차세대 대용량 이차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전고체전지의 새로운 전극이 개발돼 관심을 모은다.

부경대학교 오필건 교수(인쇄정보공학과)는 상온에서도 전고체전지의 출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전고체전지용 전극 설계를 제시했다.

최근 전기차, 전기선박, 전력저장시스템 등 새로운 대용량 이차전지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화재 등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전고체전지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종전 전고체전지의 전극은 상온에서는 높은 출력을 낼 수 없어 온도를 높여주는 별도의 시스템이 필요했지만, 오 교수는 유니스트 조재필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전극의 전도도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전극 디자인을 제시했다.

오 교수는 10마이크로(㎛) 급 크기의 일차입자형 양극활물질을 오밀조밀하게 쌓고, 활물질 표면에 전해질과 도전체를 교차로 코팅함으로써 활물질 간 전자와 리튬이온의 이동 특성을 크게 개선한 전극을 새롭게 디자인 했다.

오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새로운 전극을 적용하면 상온에서도 전고체전지의 고출력 특성을 확보함으로써 별도의 승온 시스템 없이도 전고체전지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에너지, 재료 분야 국제저널 <Advanced Energy Materials>(IF: 25.245)에 게재됐다.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