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회의원들 ‘에너지 문제’ 집착 왜?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울산, 에너지 공기업 대거 입지
‘공공기관 추가 이전’ 의정 올인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유달리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많이 보여 눈길을 끈다.

대부분 의원들이 에너지 관련 핵심 상임위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 지원해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야당 의원들은 탈원전을 비롯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집중적으로 파고들고 있다. 정파를 초월해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힘을 보태기도 한다.


신고리 5, 6호기를 지역구에 두고 있는 서범수(울산 울주) 의원은 18일 “원전 1기에서 생산하는 전력을 태양광으로 대체하려면 부산 해운대·금정·북·사하구에 해당하는 면적에 전부 태양광을 깔아야 할 정도로 비효율적”이라며 “특히 신고리 5, 6호기 건설에 약 8조 6000억 원이 들어가지만 태양광으로 대체하려면 약 54조 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탈원전 정책 폐기와 원전산업 육성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산자위 소속 권명호(동) 의원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태양광은 국민 생명을 위협하고, 산사태를 유발하는 ‘미치광이’”라며 “더 이상 방치해선 안된다”며 태양광 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하기도 했다.

미래통합당 탈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채익(남갑) 의원도 태양광 사업에 대한 국조 실시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특히 “탈원전과 태양광 사업 등에 대한 국정조사가 실시돼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국민의 안전을 얼마나 위협하는지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위 소속 박성민(중) 의원은 에너지 관련 공기업 이전에 힘을 쏟고 있다. 이상헌(북) 의원은 원자력발전소 소재지뿐만 아니라 원전 인근 지방자치단체도 정부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자력안전교부세’를 신설하는 내용의 지방교부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울산은 대한민국 최고의 ‘에너지 도시’이면서 대규모 원전과 정유시설이 갖춰져 있다. 한국석유공사와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등 에너지 관련 공기업들도 대거 배치돼 있다. 무엇보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 울산 정치권이 에너지 문제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권기택 기자 ktk@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