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물류·개항사 관련 책 두 권 읽으실래요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물류·항만 관련 책 <나는 커피를 마실 때 물류를 함께 마신다>(위)와 <바다를 열다-개항, 그리고 항구도시>가 나란히 출간됐다. KMI 제공 해양물류·항만 관련 책 <나는 커피를 마실 때 물류를 함께 마신다>(위)와 <바다를 열다-개항, 그리고 항구도시>가 나란히 출간됐다. KMI 제공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해운물류와 개항사를 돌아보는 책이 나란히 출간됐다. 마침 독서의 계절 가을이다.


상품 수입 과정 ‘나는 커피를… ’

강연 내용 묶은 ‘바다를 열다… ’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이성우 종합정책연구본부장이 〈나는 커피를 마실 때 물류를 함께 마신다〉를 펴냈다. 국책연구기관 연구원으로서 전문성 높은 보고서나 연구용역을 주로 수행했던 이 본부장은 이번에 와인 커피 아몬드 참치 등 생활 속에서 너무 쉽게 접하는 상품이 어떻게 나라 밖 생산지에서 우리 손에 전해지는지부터 소개한다. 이런 생활 속 소재에서 글을 시작한 이 본부장은 해외 컨테이너를 통해 섞여 들어온 붉은불개미, 선박과 항만 하역장비로 인해 발생한 미세먼지 문제도 짚는다.

국립해양박물관과 KMI는 2016년부터 개최하는 강연 프로그램 ‘해양로에서 바다로’를 이듬해 책으로 엮어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한 〈바다를 열다-개항, 그리고 항구도시〉도 지난해 강연의 결과물이다. 주강현 전 국립해양박물관장이 쓴 ‘사쓰마와 조슈의 정한론’은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의 변방이던 사쓰마와 조슈에서 정한론을 외치는 세력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보여준다. 이 글의 마지막은 ‘바다로 나가 제국이 되고, 육지에 갇혀 식민이 되다’라는 함축적인 문장으로 매듭지어졌다. 항구도시 이야기 중에는 ‘부산항 역사 이야기꾼’ 이용득 부산세관박물관장의 글이 재미있다. 대풍포 용당포 우암 등 지역에 얽힌 이야기도 그렇지만, 개항 후 영국인 해관장 딸과 양산 대석리 출신 정원사의 사랑, 의료 선교사로 왔던 미국인 어빈과 좌천동 출신 신여성의 사랑 이야기는 각각 영화(리즈 헌트)와 춤극(부산 아리랑)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호진 기자 jiny@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