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가야 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 대상 선정

류영신 기자 ysryu@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합천 옥전 고분군을 포함한 가야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최종관문을 통과했다. 합천군 제공 합천 옥전 고분군을 포함한 가야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최종관문을 통과했다. 합천군 제공

문화재청이 가야 고분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대상 선정은 지난 10일 열린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 결정했다.

경남 합천 옥전 고분군을 포함한 가야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최종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가야 고분군은 합천 옥전 고분군(사적 제326호), 김해 대성동 고분군(사적 제341호), 함안 말이산 고분군(사적 제515호),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 고성 송학동 고분군(사적 제119호),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사적 제514호),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사적 제542호) 등 7개 유산으로 구성된 연속유산이다.

가야 고분군은 2013년 김해 대성동, 함안 말이산 고분군,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 3개의 고분군을 경남과 경북에서 세계유산 잠정 목록으로 올렸다. 하지만 문화재위원회가 3개의 유적만으로 세계 유산적 가치를 증명하기 어렵다고 결정했다. 이에 2018년 합천 옥전, 고성 송학동, 창녕 교동과 송현동,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등 4개 고분군을 추가했다.

국내심의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내년 1월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최종등재신청서를 제출한다. 등재 여부는 현지실사와 패널 회의를 거쳐 2022년에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이에 합천군은 옥전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문화재청, 가야 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경상남도청, 전문가 등과 협조해 종합정비계획 수립 및 발굴, 복원정비 중이다. 또 향후 관계 기관들과 협력하여 내년 유네스코 자문기구(ICOMOS)의 현지 실사를 대비한 유적의 경관정비와 보존관리 대책 보완 등의 작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류영신 기자 ysryu@busan.com


류영신 기자 ysryu@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