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출 규제 1년이 국내 소·부·장 산업 더 강하게 만들었다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창원공단 전경 창원공단 전경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의 기반을 다지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15일 경남 창원시가 최근 발간한 ‘일본 수출규제 백서’(일본 수출 규제 1년간의 기록)에 따르면, 창원시는 지난 1년 동안 기업 R&D(연구개발) 지원과 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기업애로 해결(95건), 소부장 기업 기술개발 지원(453건), R&D 사업 지원(4건) 등의 성과를 거뒀다.

시는 또 전자부품연구원 동남권지역본부와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 등 7개 기관을 유치하고, 소부장 기술자립화를 위한 대형 R&D 투자와 인프라 확충(5개 사업, 2016억 원 유치), 기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41개 기업체 방문과 기업애로 해소 등도 추진했다.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의 ‘재료연구원’ 승격은 창원시가 소부장 산업의 거점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원동력이 됐다.

시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전기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AI(인공지능) 연구소 개소, 초고압 전력기기 국제공인 시험인증센터 유치 등 소부장 산업과 AI 융합 기반의 AI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타이타늄 제조공정 실증사업, CNC 실증 테스트 베드 구축사업, 고정밀 금속분말 3D 프린트 기반 시제품 지원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소부장 산업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시와 함께 지역 내 연구기관과 기업, 대학 등 민·관·연이 혼연일체가 돼 일본 수출규제 1년을 극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민·관·연이 협력하고 성장해 그 혜택이 지역에 뿌리내려 선순환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7월 글로벌 소부장 강국 도약과 첨단산업의 세계 공장화로 요약되는 ‘첨단산업 글로벌 허브 도약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발표하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초기에 우려됐던 산업계 타격이 거의 전무했을뿐 아니라 오히려 국내 산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 왔던 기초·원천기술의 허약성을 기업유치와 수입다변화 등으로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으로 판단했다.

이광석 재료연구소 연구기획조정부장은 “일본 수출규제 1년은 국가 산업 전체에 미치는 소부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좋은 기회가 됐고,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을 통해 위기 대응력을 확인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기업·정부·국민이 합심해 일본 도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은 지난해 7월 한국으로 수출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레지스트(감광재), 고순도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관련 3개 소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한국을 화이트 국가에서 배제하는 절차에 들어간다는 내용으로 된 수출규제 조치 방침을 발표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