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T, 글로벌 융합ODA 순항…세계은행과 설명회 개최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다자개발은행과 공동 사업기획·화상설명회까지 선도적 모범사례 창출

KIAT는 최근 공고한 ‘2020년도 에너지산업협력개발지원사업 지정과제 상세기획’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계은행과 합동 화상설명회를 개최했다. KIAT 제공 KIAT는 최근 공고한 ‘2020년도 에너지산업협력개발지원사업 지정과제 상세기획’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계은행과 합동 화상설명회를 개최했다. KIAT 제공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석영철)이 추진하는 글로벌 융합ODA 사업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순조롭게 추진중이어서 주목된다.

KIAT는 최근 공고한 ‘2020년도 에너지산업협력개발지원사업 지정과제 상세기획’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계은행과 합동 화상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KIAT는 산업·에너지ODA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내 ODA 관련 기관은 물론 다자개발은행과의 적극적 협업도 확대하고 있다.

이번 화상설명회에는 세계은행 워싱턴 본부와 방글라데시 및 네팔 지역 사무소 관계자들이 직접 참여해 해당 과제를 추진하는 배경과 기대효과, 현지 사업 추진 여건에 대해 설명했으며, 국내 기업 관계자들이 질의 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3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국내 ODA기관 중 세계은행과 과제를 공동 기획하고, 설명회까지 진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과제 기획을 위해서는 현지 여건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수인데,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에서 KIAT는 국내 기업들의 이해를 도울 방법을 찾고 있었고, 세계은행 역시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과 참여 의사를 파악하길 원해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세계은행 네팔 담당자인 수보드 아드히카리(Subodh Adhikari) 에너지 전문가는 “이번 과제로 한국의 우수한 배전 시스템과 운영방식, 계통의 현대화 경험이 네팔에 전수되기를 희망한다”며 국내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다.

KIAT는 산업·에너지 ODA의 전담 추진기관으로서, 국내외 여러 기관들과 전방위 협업을 진행하면서 융합ODA를 선도하고 있다.

우선 ODA 사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2018년 발족된 국제개발협력사업협의회의 간사기관으로 활동중이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국내 ODA 관련 기관과 협업 체제를 유지하면서 산업·에너지ODA 추진시 시너지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세계은행, 미주개발은행 등 다자개발은행과도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ODA 참여를 발판으로 실적을 쌓고, 궁극적으로 다자개발은행의 대규모 사업 수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다.

실제로 내년부터 추진되는 ‘온두라스 과나하섬 그린에너지섬 구축사업’은 미주개발은행(IDB)과 대외경제개발협력기금의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과기정통부와 협업하여 만들어진 프로젝트다.

석영철 KIAT 원장은 “이번에 다자개발은행과 협력하는 모범 사례를 창출한 것을 계기로 혁신적 융합ODA를 선도하는 기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