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여야 나란히 성명 내고 “부마민주항쟁 정신 계승”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민주항쟁 정신, 헌법 전문에 포함해 계승을”
현대사 민주화운동 존중·지향성 통해 ‘중도 포용’ 풀이
민주당 “부마민주항쟁 기념관 조성, 빠른 추진을”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부산대 넉넉한터에서 열린 제41주년 부마민주항쟁기념에 참석해 묵념을 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부산대 넉넉한터에서 열린 제41주년 부마민주항쟁기념에 참석해 묵념을 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국민의힘 부산시당이 부마민주항쟁의 민주주의 이념과 역사적 가치를 계승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앞서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당원은 무조건 제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국민의힘이 ‘중도 포용’을 위해 올 들어 보여주고 있는 민주화운동 존중과 지향성 행보와 궤를 함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16일 성명을 통해 “부마민주항쟁 41주년을 기념하며,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한 정당으로서 불의에 항거하고 민주주의 정신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시당은 “부마민주항쟁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낸,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민주항쟁임에도 불구하고 항쟁이 일어난 지 40년 만인 지난해에야 비로소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며 “4·19혁명의 이념을 계승한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시작이자, 시민의 힘으로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한 역사적인 민주항쟁임에도 가치 평가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헌법 전문에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포함시켜 부마민주항쟁의 민주주의 이념과 역사적 가치를 계승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당은 아울러 부산지역 의원들이 공동 발의한 ‘10·16 부마민주항쟁 유공자의 예우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해 부마민주항쟁 유공자에 대한 보상과 이를 넘어 국가적인 예우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제41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16일 오전 11시에 항쟁의 발원지인 부산대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김경수 경남도지사, 차정인 부산대총장 등 주요 인사와 항쟁 주역들이 참석했다. 부산대 제공 제41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16일 오전 11시에 항쟁의 발원지인 부산대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김경수 경남도지사, 차정인 부산대총장 등 주요 인사와 항쟁 주역들이 참석했다. 부산대 제공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지난 8월 20일 하태경 시당위원장 명의의 성명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당원은 무조건 제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 위원장은 올해 8월 19일 김종인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광주 5·18 묘역에서 무릎을 꿇고 사죄를 하며 눈물을 글썽인 것과 관련, “부산시당은 그 진심 어린 결의를 지지하고 또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산시당은 당원들이 또다시 5·18 정신을 훼손하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5·18은 폭동이다’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등의 5·18 폄하 망언을 하거나 악의적 호남 차별 발언을 하는 당원들에게는 절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무조건 제명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민주주의 정신을 미래세대에게 계승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시당 조준영 대변인은 “아직도 부산과 마산 시민들이 피 흘려 나라의 민주주의를 이뤄냈고,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도 공식 기념관조차 하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부마항쟁 발상지인 부산대에서 국가기념일 기념식 개최를 계기로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후대에 알리기 위한 기념관 조성 등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