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 자급률 1%→10%로 올린다…‘우리밀’ 원산지표시제도 도입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우리나라 국산밀을 본격적으로 육성해 현재 1%에 불과한 밀 자급률을 10년후엔 10%로 올리기로 했다. 사진은 경남 사천시 농민들이 유휴농지에 심었던 우리 밀을 수확하는 모습. 부산일보 DB 정부가 우리나라 국산밀을 본격적으로 육성해 현재 1%에 불과한 밀 자급률을 10년후엔 10%로 올리기로 했다. 사진은 경남 사천시 농민들이 유휴농지에 심었던 우리 밀을 수확하는 모습. 부산일보 DB

정부가 우리나라 국산밀을 본격적으로 육성해 현재 1%에 불과한 밀 자급률을 10년후엔 10%로 올리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밀의 생산부터 최종 소비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제1차(2021~2025년)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18일 발표했다. 밀에 대한 5년 단위 첫번째 법정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밀을 거의 대부분 수입한다. 관세율도 0%다. 미국 캐나다 등 수입산 밀의 가격이 워낙 저렴해 우리밀은 자급기반이 갖춰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먼저 정부는 2025년까지 밀 자급률 5%를 달성하고 2030년까지 10%를 이룬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밀 재배면적을 현재 5000㏊에서 2025년까지 3만㏊로 늘리고 생산단지를 50개소까지 조성하기로 했다. 아무래도 농가들이 따로 밀을 키우기보다 생산단지를 조성해 대량으로 재배하는 것이 우리밀 가격을 내리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 종자 순도를 높여 고품질 국산 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보급종 공급물량을 확대하고 생산단지에는 반값에 할인 공급하기로 했다.

밀·콩처럼 식량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으나 자급기반이 취약한 품목은 논활용직불금 등을 포함해 각종 정부 지원 사업에서 우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국내 밀 생산량의 50%는 사일로·저온저장고 등을 구비한 지역 거점시설을 통해 보관·유통하고 수급 안정과 식량안보 차원에서 2025년까지 전체 밀 생산량의 25% 수준을 비축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2021년부터 밀 재배 농가와 실수요업체(제분·가공업체) 간 계약재배자금을 무이자 융자·지원하고, 국산 밀 품질 수준과 수입 밀 대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력 소비 품목을 다양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음식점 밀 메뉴 중 국내 소비량이 많고 수입 밀과 품질 경쟁이 가능한 메뉴를 중심으로 원산지표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제2의 주곡이면서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밀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소비 확대를 추진해 지속가능한 국산 밀 산업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