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회 복지직 ‘승진 소외’ 심각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청 청사 건물 전경 부산시청 청사 건물 전경

부산시청에서 오랫동안 사회 복지직으로 일한 김 모 씨는 번번이 승진 문턱을 넘지 못하는 동료들이 안쓰럽다. 수십 년간 복지 업무를 도맡으며 노하우를 쌓은 이들이 많지만 관련 부서장으로 가는 경우는 드물다.

김 씨는 “사회 복지직은 상대적으로 소수이다 보니 팀장급인 5급 이상 승진에서 행정직에 밀리기 일쑤”라면서 “전문직을 부서장으로 잘 활용하면 시민이 지금보다 더 양질의 복지 정책을 누릴 수 있을 텐데 그러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市사회복지협의회 조사 결과

복지부서에 부서장 불과 26%

다수 행정직에 번번이 밀리기만

사회복지 전문성 발휘 어려워


부산시 사회복지부서장 자리 대부분을 일반 행정직이 맡고 있어 갈수록 높아지는 복지 행정 비중에 역행하는 처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회복지 예산과 업무량이 크게 늘고 있지만, 복지직 소외가 개선되지 않으면 관련 부서의 전문성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부산시 인력 배치 상황으로는 높아진 복지 수요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우므로 사회복지 전문성 확보를 위해 부서장 자리에 복지직 배치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높다.

9일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에 따르면 올해 부산시 사회복지부서 27개 중 사회 복지직이 부서장을 맡은 부서는 7곳(26%)에 불과했다. 이는 부산 16개 구·군 평균(53%)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반면 부산의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부산시 사회복지 분야 본예산은 2015년 3조 1178억 원에서 5년 만인 2020년 5조 504억 원으로 62% 급증했다. 올해 부산시 전체 예산 중 사회복지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40.1%에 달한다. 주요 복지 서비스 대상자인 기초생활수급자(5.7%)와 노인(19.1%) 비율 역시 높다.

부산시 민선 7기는 사회복지 전문성 강화를 공약했지만 이마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민선 7기는 출범 당시 사회복지 부서에 전문직 공무원 비율을 2022년까지 50% 이상 배치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하지만 부서장 자리에 복지직을 배치한 비율은 아직도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 박종혁 부장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복지 서비스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날 수밖에 없다. 부산시는 이에 발맞춰 전문성 있는 복지 정책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에 관련 부서장의 전문성을 더 높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의회 윤지영 의원은 “복지 예산과 대상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관련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면 복지 인력의 전문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업무 전문성을 갖춘 복지직을 사회복지 부서 관리직에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