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이는 주사·로봇 의족, 올해 10대 기계기술에 선정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기계연 개발 기술…상용화 성공했거나 사용성 개선 테스트 진행 중

 


한국기계연구원 정준호 전략조정본부장이 개발한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 기술이 2020년 한국기계기술단체 총연합회 선정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200∼1,000㎛(마이크로미터) 수준의 DNA 니들을 확대한 이미지. 기계연 제공 한국기계연구원 정준호 전략조정본부장이 개발한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 기술이 2020년 한국기계기술단체 총연합회 선정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200∼1,000㎛(마이크로미터) 수준의 DNA 니들을 확대한 이미지. 기계연 제공

(왼쪽)한국기계연구원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이 개발한 ‘하지절단 장애인의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의족 기술’이 2020년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선정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이다. (오른쪽)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을 착용하고 계단을 오르는 모습. 기계연 제공 (왼쪽)한국기계연구원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이 개발한 ‘하지절단 장애인의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의족 기술’이 2020년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선정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이다. (오른쪽)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을 착용하고 계단을 오르는 모습. 기계연 제공

한국기계연구원은 통증 없이 붙이는 주사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와 하반신 장애인의 보행을 돕기 위한 '발목형 로봇 의족' 기술이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10대 기계기술은 국내 기계 분야 우수 기술·제품을 알리고 개발자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2013년부터 시상하고 있다.

정준호 전략조정본부장이 개발한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는 피부에 붙이면 통증 없이도 백신 등 원하는 유효 성분을 피부에 주사하는 기술이다.

국내 등록 특허와 미국·중국 등 해외 7개국 출원 특허를 바탕으로 연구소기업을 설립,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이 개발한 발목형 로봇 의족은 무릎 아래 부위가 절단된 장애인이 평지와 경사로, 계단 등을 걸을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보훈처는 로봇 의족의 사용성 개선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국가 유공자를 대상으로 시범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