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강원도 원주에 드론비행 훈련센터 설립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원도 원주에 설립된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 산림청 제공 강원도 원주에 설립된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 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산림 드론 전문가를 키우기 위해 28일 산림항공본부에 드론 전문 교육기관인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를 설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산림항공 드론비행 훈련센터는 강원도 원주에 설립됐으며 산림청 벤처형 조직인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과 산림항공본부의 주도로 만들어졌다.

앞으로 훈련센터에서는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조종자 교육과정과 산림 전 분야에서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임무특화 교육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산림청 소속 직원들의 산림드론 운용 능력을 함양시키고 지속해서 드론 전문인력을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현재도 산림드론은 산불, 산사태, 병해충 등 산림재해와 산지관리 및 나무심기, 숲가꾸기, 벌채 등 산림경영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센터에서는 우선적으로 산림재해 대응 분야에서의 드론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하고 그 밖의 산림청 소속직원들은 전국의 민간 교육기관에서 드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공공과 민간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산림청 최병암 차장은 “산림드론은 험준한 산악지역에서 인력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고 산림재해 대응 및 산림사업에 활용도가 높다”라며 “드론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드론 전문가 양성을 확대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