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일기] 확진자 급증하는데 궁색한 변명 일관 진주시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길수 지역사회부

11일 오전 경남도청이 발칵 뒤집혔다. 코로나19 확진자가 400명대로 줄어든 전국 상황과 반대로, 경남 진주시내 한 기도원에서 확진자 29명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당장 어느 기도원인지, 진주시가 언제 브리핑할지 관심이 집중됐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오전 11시 브리핑에서 사실관계를 설명했다.

오후에는 김경수 도지사도 직접 브리핑에 나섰다. 평소 20명 내외이던 도내 확진자가 43명으로 늘어난 것도 한 원인이다. 하지만 기자들의 관심은 다른 데 있었다. 경남도는 지난 10일 ‘진주 이·통장 관련 집단감염 발생 이후 감찰결과’를 발표했다. 진주시에 대한 기관경고와 동행 공무원 3명 중징계, 2명 경징계였다. 진주시는 하루 뒤 재심 신청을 검토한다며 반발했다. 경남도 감찰 전에 시가 이미 사과했고, 비슷한 시기 이·통장단 연수를 다녀온 다른 시·군에 비해 징계 수위가 높다는 이유였다. 경남도가 지난해 10월 각 시·군에 보낸 단체여행 자제 공문도 금지가 아닌 권고 수준이었다는 반박도 했다.

기자들은 이에 대한 도지사 입장이 궁금했다. 김 지사는 “(진주시의)해명은 적절하지 않고, 안이한 해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감찰 결과에 대해(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생각한다. 진주시가 재심의를 요청할지는 기다려 보겠지만, 도의 연수자제 방침은 기간을 특정한 것이 아니라, 그 이후 자제해 달라고 기간을 특정하지 않은 것이었다”면서 “기간이 지나 괜찮다거나, 최초 확진자가 연수기간에 발생한 것은 아니라는 해명은 적절치 않고, 안이한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진주시는 경남도의 감사가 진행되던 지난해 12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진주 이·통장 집단감염 발원지는 창원지역 업소’라고 발표했다. 진주시가 이·통장 관련 최초 확진자 동선을 파악한 결과, 제주도를 방문하기 전 창원지역 업소를 방문해서 감염에 노출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결과적으로 진주시는 그동안 경남도 감사에서 징계수위를 낮출 핑계 거리만 찾아왔던 셈이다. 지역 내에서 또 발생한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해 진주시가 방역 당사자로서 집합 금지 등의 조치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행했는지 행정력에 대한 평가도 다시 도마에 오르게 됐다. kks66@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