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톡톡] 한방·재활치료가 반려견에게 필요한 이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성필 다솜동물한방재활센터 센터장

사람들은 디스크 질환이나 만성 관절염이 있을 때 침을 맞는다. 수술 후 불편함이 남았거나 수술이 필요한데 여러 가지 이유로 수술을 못할 경우 재활 치료를 받기도 한다.

그럼 똑같은 상황일 때 반려동물은 어떻게 할까? 만약 같은 문제로 반려동물이 병원을 찾는다면 일반적으로는 약 처방 또는 수술을 권유한다. 하지만 한방·재활치료 시설을 갖춘 동물병원에서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역시 한방 및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반려동물이 받을 수 있는 한방 치료는 수의 한방 침, 한약, 음식치료, 추나요법 등이 있다. 한방 치료는 통증을 앓고 있는 노령 환자, 종양 환자, 치료가 힘든 선천적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양의학적인 치료에 한계를 느낀 환자들에게 많이 적용된다.

재활치료는 크게 수술 전 재활과 수술 후 재활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수중 재활치료, 레이저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초음파치료, 고압 산소치료, 운동치료 등이 있다. 수술 전 재활치료는 다이어트, 근력 강화, 관절 유연성 증가를 통해 부상의 가능성을 낮추거나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수술 시기를 최대한 늦추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수술 후 재활치료는 수술 부위의 기능적인 회복을 돕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재활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 신체기능 회복, 부상 방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향상, 행동 풍부화를 통한 스트레스 감소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재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정보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어 집에서 재활치료를 하는 반려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종류, 강도, 간격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환자와 맞지 않는 재활치료를 하게 될 경우 오히려 부상의 위험을 높이기도 한다.

올바른 한방·재활 치료는 반려동물의 고통을 덜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 높은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치료가 필요하다면 병원을 방문해 수의사와 상담 후 치료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