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토부 김해신공항 검증 수용" 가덕특별법 날개 달았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이 한목소리로 요구해 온 가덕신공항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안(김해공항 확장안)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린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결과를 수용하기로 결정해서다. 이 같은 사실은 14일로 취임 1주년을 맞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부산일보〉와 가진 서면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정 총리는 인터뷰에서 김해신공항 백지화 결론을 내린 검증결과를 국토부가 수용하고 후속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말한 데 이어 가덕신공항 건설이 국가적 목표와 지역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따라 부울경이 촉구하고 있는 가덕신공항이 날개를 단 모양새다.


가덕신공항 건설로 정부 입장 변경

여야 특별법 제정 등 후속 절차 시급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백지화 수용은 정부가 가덕신공항 건설로 방침을 바꿨다는 것이어서 의미가 매우 크다. 지난해 11월 17일 김해신공항 검증위의 김해신공항 백지화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김해신공항 추진을 강력히 주장한 국토부다. 국토부는 검증결과 발표 이후에도 정치권에 책임을 미룬 채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는 등 가덕신공항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국토부의 입장 선회와 정 총리의 강한 추진 의지로 낡고 비좁으며 안전 문제가 심각한 김해공항을 대체할 가덕신공항 조성사업에 큰 힘이 실리게 됐다.

제1야당 국민의힘이 그동안 가덕신공항 건설에 미온적이거나 반대하는 태도를 고수한 명분이 사라지게 된 점도 고무적이다. 국민의힘은 중앙당 차원에서 공항 주무부처인 국토부의 입장이 중요하다는 이유를 내세워 부울경의 가덕신공항 건설 여론을 외면하거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가덕신공항 지지를 선거용이라며 폄하했던 게 사실이다. 여야 모두 정치적 판단을 떠나 가덕신공항 건설은 부울경 800만 주민의 28년 숙원이며 국토균형발전에 필요한 동남권 경제 회복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임을 새롭게 인식할 때다.

또다시 큰 산을 하나 넘은 가덕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부산의 여야 정치권이 각각 발의해 놓은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이 절실하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행정절차 등 후속 조치를 담은 이 법안이 늦어도 2월 국회 임시회에서 통과돼야 한다. 이에 여야의 특별한 관심을 당부한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가덕신공항에 부정적인 대구·경북 의원들을 설득하는 노력도 요구된다. 부울경 3개 광역지자체가 구성한 ‘가덕신공항 부울경 추진단’은 특별법 통과 작업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정 총리는 인터뷰에서 약속한 것처럼 국토부와 함께 가덕신공항 건설에 속도를 내며 차질없이 추진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 가덕신공항 건설은 부울경 지역뿐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고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물류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한 국가적 사업이기 때문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