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터뷰] 정 총리 “코로나19 국산 치료제 2월 초 방역현장 투입”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취임 1년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부산일보>와의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 올가을까지 전 국민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부산일보>와의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 올가을까지 전 국민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취임 6일 만인 지난해 1월 20일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하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 위기 대응의 전면에 나섰다.

정부의 방역활동을 원활히 지휘하면서 ‘코로나 총리’라는 브랜드를 굳힌 정 총리에 대해 오는 4월쯤 대권 도전을 위한 거취 결단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백신 2월 접종, 가을엔 집단면역

위기 민생경제 위해 맞춤형 대책

목요대화로 다양한 계층과 소통

4월쯤 대권 도전 위한 거취 결정


정 총리는 13일 〈부산일보〉와 가진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대응 향후 계획은 물론 팬데믹 이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비전을 거침없이 밝혔다.

정 총리는 “그간 여러 차례 고비가 있었지만, 정부는 민주성·개방성·투명성의 3대 원칙하에서 신속한 검사(Test)-추적(Trace)-치료(Treat)의 3T 전략을 통해 감염확산을 적극 차단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방역에 대해 국내외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으며, 이런 성과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향후 대응과 관련, “2월 초에는 우리 손으로 개발한 치료제가 방역현장에 투입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 올가을까지 전국민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계획에 대해 “정부가 계약한 5600만 명분의 백신은 2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도입 즉시 바로 접종할 수 있도록 세심히 준비 중”이라며 “우선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시설 등 집단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부터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민생경제 위기에 대해 “정부는 소상공인·고용취약계층 등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집중된 국민을 두껍게 보호하기 위해 가용재원을 총동원하여 총 9조 3000억 원 규모의 맞춤형 피해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해 “세계사적 중심 이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범정부적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우리 경제를 선도형 경제, 저탄소 경제, 포용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국가발전전략인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부적으로 “언택트 시대 대응을 위한 비대면 산업 육성, 4차산업 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스마트 물류·유통, K콘텐츠·핀테크·K푸드 등 신성장산업 육성,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전략 등의 추진을 통해 경제와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취임 후 지속적으로 ‘목요대화’를 통해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만나 소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다.

정 총리는 “목요대화는 다양한 계층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우리 사회 난제들을 해결해 보고자 제가 취임 전부터 제안했던 사회적 대화체”라며 “평소 성장동력 저하, 양극화 등 구조적·복합적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대화체를 통해 각계가 양보와 협력의 정신으로 대화를 꾸준히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취임 101일째인 지난해 4월 첫 대화를 시작한 이래 거의 매주 목요대화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일반 국민들도 실시간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내게끔 유튜브와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시청을 당부(?)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정세균 △1950년 전북 진안 출생 △전주 신흥고·고려대 법대 졸업 △부산대 대학원 공공정책학 명예박사 △쌍용그룹 상무 △6선 국회의원(전북 진안·무주·장수 및 서울 종로구) △민주당 대표 △산업자원부 장관 △국회의장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